“소비자도 신중해야” 실언 덮으려다가 또 실언한 현오석

2014.01.23 17:27 입력 2014.01.23 23:13 수정

신용카드사 개인정보 대량 유출과 관련한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64)의 발언이 잇따라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 한 번 정도는 실수로 넘길 수 있지만 현 부총리는 이틀 연속 실언을 했고, 실언 속에서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경제팀 수장의 현실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소비자도 신중해야” 실언 덮으려다가 또 실언한 현오석

현 부총리는 23일 카드사 정보유출과 관련한 전날 자신의 발언(경향신문 1월23일자 3면 보도)에 대해 비판이 일자 “금융 소비자도 금융 거래 시 좀 더 신중하자는 취지에서 말씀 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일부 언론에서 저의 소비자 정보 제공과 관련한 언급에 대한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현재 인터넷 사이트 가입 시 금융 소비자 96%가 정보 제공 동의서를 잘 파악하지 않는 등 정보 제공 동의와 관련된 관행을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소비자가 정보 제공 동의에 신중해야 한다’는 현 부총리 발언은 사실 관계부터 틀렸다. 소비자가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의무적으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현 부총리로서는 이런 사실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전날 제도 개선안을 마련한 셈이다. 현 부총리는 또 “소비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지만 소비자에게 책임을 떠넘긴 셈이 됐다.

현 부총리는 전날 경제장관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어리석은 사람은 무슨 일이 터지면 책임을 따진다. 금융 소비자도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에서부터 신중해야 한다. 우리가 다 정보 제공에 동의해줬지 않느냐”고 말해 물의를 일으켰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