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수가 쓴 소설 ‘어느 사형수의 독백’, 세상빛 본다

2012.02.17 15:23

50대 사형수가 수감생활의 어두운 면과 법원 판결 불만, 살인 당시 피해자에게 가졌던 적개심을 표출한 자전적 소설의 외부반출이 구치소로부터 거부되자 소송을 제기해 이겼다. 부산지법 행정2부(강후원 부장판사)는 사형수 전모씨(55)가 부산구치소장을 상대로 낸 ‘수용자 문예작품 외부발송 불허처분취소’ 청구소송에서 지난 10일 원고 승소를 판결했다.

전씨는 지난 2004년 12월 살인죄로 사형을 선고받고 현재 부산구치소에 수용 중이다. 전 씨는 수감생활 중 A4 용지 221장 분량의 ‘어느 사형수의 독백’이라는 제목의 자전적 소설을 ㅊ출판사에게 발송해 줄 것을 지난해 9월 부산구치소에 의뢰했다. 그러나 구치소는 집필문의 내용이 ‘형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발신금지조항)’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발송을 불허 했다. 전 씨는 구치소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

판결문에는 “원고의 자전적 소설이 특정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교정시설의 안전 또는 질서를 해치는 내용 등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집필되거나 실제로 그런 내용이 부각 됐다고 볼 수 없는 만큼 반출금지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판결문에는 또 “집필문에 포함된 수용생활 불만, 피해자에 대한 적개심, 자신의 양형 불복 등의 내용은 극히 일부분의 사실에 불과하다”며 “집필문의 형식과 내용 모두가 주인공의 자전적 소설을 표방하고 있다”고 판결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