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부부 ‘다스 법인카드 2장 사용’ 단서 추가 포착

2018.04.09 22:56 입력 2018.04.09 22:58 수정

시형씨 내곡동 사저 자금 중 6억 ‘김윤옥 여사 돈’ 확인

청 경호원 영포빌딩 불법파견, 처남 김재정 경호도 시켜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가 9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브리핑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기소와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가 9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브리핑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기소와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

검찰이 9일 이명박 전 대통령(77)에 대한 6개월간의 수사를 일단락하고 이 전 대통령을 구속 기소했다. 이 전 대통령의 구혐의는 111억원의 뇌물수수와 349억원의 다스 자금 횡령 등 15개에 달한다.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공소장은 259쪽에 이른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구속된 후 검찰 조사를 거부했지만, 검찰은 이 전 대통령 부부의 다스 법인카드 추가 사용과 김소남 전 의원의 비례대표 공천에 청와대가 개입한 단서를 추가로 밝혀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의 서울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자금 중 일부인 6억원이 어머니인 김윤옥 여사(70)가 준 자금이라는 사실도 새롭게 확인했다. 시형씨는 2012년 내곡동 사저 특별검사팀 수사에서는 이 돈을 큰아버지인 이상은 다스 회장으로부터 받았다고 진술한 바 있다.

■ MB, 다스 법인카드 2개 사용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임을 보여주는 단서들을 추가 확보했다. 대표적으로 이 전 대통령 부부가 다스에서 받아 사용한 법인카드가 모두 2장이었음을 확인했다. 새롭게 발견한 1장은 1995년부터 2004년까지 1억6000만여원을 쓴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올 초 외국으로 도피했던 이 전 대통령의 친구 김창대씨를 귀국시켜 조사했다. 김씨는 자신의 다스 지분(4.25%)이 자신 것이 아니며, 배당금은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에게 줬다고 진술했다. 검찰이 확보한 ‘VIP(이 전 대통령) 보고사항’ 문건에는 다스의 미국 소송 변호사비 조달 방법에 대해 “Retainer : 월 12만5000달러(MB 지원)”라고 적혀 있었다. 검찰은 삼성전자가 매달 지급한 다스 소송비가 이 전 대통령(MB)에 대한 뇌물임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밝혔다.

■ 돈 받고 공천장사

검찰, MB 부부 ‘다스 법인카드 2장 사용’ 단서 추가 포착 이미지 크게 보기

검찰은 또 2008년 총선을 한 달 앞둔 3월에 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승인한 비례대표 명부 초안을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에 내려보낸 사실을 파악했다. 당에선 ‘김소남 전 의원 순위가 너무 높으니 낮추자’는 건의가 있었지만, 이 전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김 전 의원의 고순위(7번)가 관철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실이라면 이 전 대통령이 김 전 의원에게서 4억원의 뇌물을 받고 공천에 도움을 준 것이다. 검찰은 해당 혐의를 단순 수뢰에서 수뢰 후 부정처사로 변경했다.

■ 인사 뜻대로 안되자 담당 공무원 사직 요구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뇌물 22억5000만원을 받고, 인사청탁을 들어주기 위해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2008년 3월 이 전 회장에게 증권선물거래소 이사장직을 직접 제안한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거래소 노조와 여론의 반대로 무산되자 청와대가 그해 4월 금융위에 이 전 회장을 포함한 금융기관장 선임 실패 책임을 물어 ‘부위원장, 사무처장, 혁신행정과장 중 1명이 사직할 것’을 요구했고, 실제 당시 혁신행정과장이 사직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이후 2008년 5월 이 전 회장은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내정됐다.

검찰은 또 이 전 대통령이 재임 도중 자신 소유의 영포빌딩에서 차명재산을 관리하던 처남 고 김재정씨에게 청와대 경호원을 파견한 정황을 포착했다. 관련법상 처남에 대한 경호원 파견은 불법이다. 이 전 대통령이 차명재산을 지키려 불법을 저지른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김씨가 병으로 쓰러진 직후 청와대 경호원이 영포빌딩 금고 개봉을 참관한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