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하차, MBC ‘뉴스데스크’ 폐지··· 김수지·엄주원 임시 투입

2017.12.08 17:19 입력 2017.12.08 21:44 수정

배현진 아나운서. MBC 제공

배현진 아나운서. MBC 제공

최승호 MBC 신임 사장이 8일 첫 출근을 하자마자 보도국 인사를 실시했다. 2012년 파업에서 이탈한 뒤 <뉴스데스크> 최장수 앵커 자리를 지켜오던 배현진 아나운서도 바로 하차시켰다.

‘신뢰회복’ 첫걸음 내딛은 MBC, ‘적폐청산’ 놓고 멈춰 선 YTN

8일 MBC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저녁 8시 방송하는 <뉴스데스크>부터 기존 진행자인 배현진·이상현 앵커가 교체된다. 주말 <뉴스데스크>를 진행하던 천현우 앵커도 하차한다. <뉴스데스크>는 당분간 간판을 내리고 일반 뉴스인 <MBC 뉴스>가 편성된다. 평일에는 김수지 아나운서가, 주말에는 엄주원 아나운서가 임시로 진행한다.

2008년 11월 아나운서로 입사한 배현진 앵커는 2010년 6월 주말 <뉴스데스크>를 시작으로 7년 동안 최장수 <뉴스데스크> 앵커 자리를 지켰다. 2012년 파업에 동참했다가 돌연 노조를 탈퇴하고 <뉴스데스크> 앵커로 복귀했다. 2002년 경력 기자로 입사한 이상현 앵커는 2015년 11월 <뉴스데스크> 앵커에 투입됐다.

최 사장은 또 이날 해고자 6명 전원을 복직시킨 데 이어 보도 부문을 중심으로 한 인사도 발표했다. 이번에 보도국장이 된 한정우 국장은 2012년 MBC노조가 공정방송을 요구하며 170일간의 파업을 벌이기 전까지 베이징 특파원과 국제부장 등을 지냈으나 파업 이후 MBC 내 ‘유배지’ 중 한 곳인 문화사업국으로 발령됐다. 박준우 정치부장도 2012년 파업 이후 보도국에서 배제됐다가 보도국으로 돌아왔다. 박 부장은 이번 인사가 나기 전까지 MBC 내 또 다른 ‘유배지’인 신사업개발센터 소속이었다.

최 사장은 앞서 이날 오전 MBC노조와 함께 2012년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본인과 당시 정영하 MBC 노조위원장, 강지웅 노조 사무처장,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 박성호 MBC 기자협회장, 노조위원장 출신인 박성제 기자 등 6명의 복직에 합의했다. 박성제 기자는 보도국 취재센터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MBC 내부 ‘적폐청산’은 노사 공동 ‘MBC 재건위원회’를 통해 이뤄진다. 최 사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장겸 전 사장 체제에 동조했다고 비판받아온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을 두고 “회사가 합당한 절차를 거쳐 충분히 조사하고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