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주의 나라

2018.12.27 20:26 입력 2018.12.27 20:34 수정

지난여름 대구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 출연 요청을 받고 스튜디오에 갔다가 깜짝 놀랐다. PD는 말할 것도 없고 방송작가도 없이 아나운서 혼자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었다. 어찌된 일이냐고 묻자 구조조정한다고 인원감축을 해서 그렇단다. 아니 각자 전문 영역이 따로 있는데 어떻게 아나운서가 혼자 다 하냐고 다시 물었다. 말이야 맞는 말이지만 경영이 어려워서 그럴 수밖에 없다며 한숨을 지었다.

[세상읽기]생존주의 나라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대구·경북 지역의 암울한 현실이 떠올랐다. 대구·경북 지역의 방송미디어 관련학과에서 매년 쏟아져 나오는 졸업생만 해도 수백명이다. 하지만 정작 방송사에서는 어떻게 하면 새로 좋은 사람을 뽑아 양질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대신 있던 일자리마저 아예 없애버리고 있다. 국가는 대학에 취업률을 올리라고 압박을 가하고 있지만, 정작 노동시장에서는 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졸업해도 취업할 곳이 없는 지방대생들은 지역을 떠나 서울로 가거나 공무원시험에 몰두한다.

1997년 외환위기 직후 한국 사회에는 기업가적 자아를 가지고 끊임없이 혁신하라는 정언명령이 지배했다. 논리는 이랬다. 모두 기업가적 자아를 가지고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수행하라. 그러면 시장에 불안정성과 위험이 증대되고, 이는 역설적이게도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역동적인 불균형 상태를 만들어낼 것이다. 이때 종래 방법을 완전히 혁신한 창조적 기업가가 나타나 한국 사회의 성장을 이끌어갈 것이다.

이런 논리에 따라 한동안 벤처붐이 불었다.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기업가로 만들어 창조적 혁신을 계속해나가면 성공할 수 있다는 신화가 횡행했다. 하지만 현실은 참담했다. 초기의 반짝 성공은 있었으나 결국 장기적으로 볼 때는 대개 실패했다. 그러자 기업들이 혁신 대신 손실 회피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급속한 외부환경 변화에 섣불리 대응했다가 실패할 수 있다. 이를 기회 삼아 성장할 수도 있지만, 성공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쉽게 이 행로를 선택할 수 없다. 손실을 회피하면서 생존을 도모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다. 기업들은 기술 혁신을 위해 투자하는 대신 비용을 줄이는 전략을 취하기 시작했다.

현재 한국 사회에는 모든 영역이 이러한 생존주의 기업 원리를 따라 운영되고 있다. 핵심 조직에서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핵심 자원을 유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 성과주의 연봉제를 실시한다. 반면 주변 조직에서는 유연한 관리를 한다며 비정규직과 계약직을 늘린다. 소수의 핵심 노동력만 빼고 대다수 노동력이 불안정성에 빠진다. 합리화를 기치로 지속적으로 행해지는 구조조정은 자본에는 더 많은 이윤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갖 비용을 외부로 떠넘김으로써 사회 전체를 비합리적 상태로 빠트린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주변 조직에서 일하는 한시 노동자로 전락했다. 자신의 자아를 아무리 기업가로 설정하고 자기계발해 보아야 성공할 수 없다. 주변 조직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쟁은 영원히 반복될 뿐만 아니라 승리해 보아야 잠시 생존을 연장할 수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핵심 조직 안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안정된 것이 아니다. 여럿이 하던 일을 혼자 하니 과로할 수밖에 없고 좋은 품질의 생산물이 나올 수 없다. 경쟁력이 더 떨어지니 또 인원을 줄이고 비정규직으로 채운다.

이러다가 온 나라가 기업가적 혁신은커녕 생존주의 습속에 젖어 살아갈까 두렵다. 생존주의는 기존에 있는 사람을 불태울 뿐만 아니라 새로 오는 사람의 진입을 막기 때문에 결국 한국 사회를 소멸로 이끌 것이다. 고용을 이윤 갉아먹는 단기 비용으로 저주하면서 인력 감축에만 몰두하는 게 무슨 기업가적 혁신인가? 이 나라에 진정 혁신이 활짝 꽃피길 바란다면 새로 오는 사람을 무조건적으로 환대하는 수밖에 없다. 새로 오는 사람은 새로운 이야기를 가지고 와서 새로 시작하는 사람이다. 고용에 대한 이런 문화적 관점을 가질 때에만 희망이 보일 것이다. 지금처럼 청년이 비정규직에 시달리다 죽어나가는 일이 되풀이되어서는 안된다. 얼마나 더 많은 젊은이들이 생존주의 나라에서 불타고 소멸되어야 정신을 차릴 것인가?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