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해프닝” 한나라당 축소

2009.02.13 18:04

한나라당은 13일 청와대의 용산 참사 홍보지침 사실이 드러나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했다는 비난을 자초할 또 하나의 악재가 터졌다는 우려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때문에 최대한 언급을 자제하며 파장 확대를 경계했다. 청와대의 “여론호도 시도”라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공세를 멈추고 국회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라”며 역공을 펴기도 했다.

한나라당은 잘못은 있었지만 “개인 차원의 해프닝이었을 뿐”이라며 의미를 축소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청와대 행정관의 부적절한 돌출행동이 있었다”라며 “개인적으로 일을 벌였던 것으로 확인된 만큼 확실히 근무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 친이직계 의원은 “행정관들이 부처와 e메일이나 통화를 주고받는 것은 수없이 많고, 사전에 누가 그런 일을 했는지를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며 공문을 보낸 사실을 부인한 청와대의 전날 해명은 거짓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국회 운영위원회 차원의 진상조사 요구도 거부했다. 여야간 공방이 격화될 경우 사안에 대한 주목도만 키울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김정권 원내 공보부대표는 “청와대에서 조사할 것은 하고 징계할 것은 하면 된다”며 “모든 일에 대해 진상조사를 하다보면 국회는 진상조사를 하다가 끝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공격은 정치공세로 몰아붙였다. 윤 대변인은 “야당은 정치공세를 할 힘과 여력을 상임위에 계류 중인 2000여개의 법안 심의에 쏟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하나의 해프닝을 가지고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것은 법안심사와 경제회복을 지연시키려는 ‘제자리 뛰기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굉장한 악재가 될 수 있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죽음을 이용해서 사태를 무마하려 했다는 것은 도덕성에 심각한 타격이 될 수 있다”며 “관련자는 물론 윗선까지 전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 당직자는 “다음날 바로 드러날 것을 왜 그렇게 부인했는지 모르겠다”며 청와대의 초기 대응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