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세월호법 ,추석 선물로 줘야” 장외 공세 속 ‘빈손 회군’ 딜레마

2014.08.31 21:54 입력 2014.08.31 22:00 수정

새정치민주연합이 정기국회 개회를 앞두고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장외 집회를 열어 대여 공세에 나섰다. 제1야당의 장외 집회는 지난 2월 ‘간첩조작사건 규탄대회 및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관철 집회’ 이후 6개월 만이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지난 30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 문화제’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사고 한 달 뒤 유가족을 만나 진상규명에 여한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지금은 대통령이 나설 일이 아니라고 한다”면서 “죽은 아이들 이름을 부르며 눈물 흘리던 그 대통령이 맞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농성하는 유가족을 노숙자라고 비아냥댄다. 우리는 이런 집단과 싸워가면서 특별법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부족했다. 제가 많이 모자랐다. 국민들에게 세월호특별법 제정이라는 추석 선물을 선사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문화제에 참석한 세월호 가족대책위 김병권 위원장은 “가족과 국민 의사를 잘 반영하고 세월호 참사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제대로 된 특별법을 만드는 데 더욱 열심히 해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새정치연합의 장외 집회는 정기국회를 맞아 ‘국회 복귀’냐, ‘장외 투쟁 지속’이냐의 갈림길에서 이뤄졌다. 하지만 갈수록 고민은 커진다. 세월호 정국이 길어지면서 마냥 등원을 거부하기엔 여론이 우호적이지만은 않다.

문화제 형식의 장외 집회는 이런 상황을 감안한 것이다. 그간 협상 실패를 감안하면 빈손으로 회군하는 것도 머쓱한 일이다. ‘세월호특별법 없이 법안 타결 없다’는 입장을 뒤집는 꼴이기도 하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1일 정기국회 개회식에 참석한 뒤 본회의 등 국회 일정 참여 여부는 의원총회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