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100권에 걸쳐 한국 사상 발자취 좇는다,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2024.04.12 09:00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첫 두 권인 ‘의상’과 ‘위정척사’.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첫 두 권인 ‘의상’과 ‘위정척사’.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한국 사상의 근간을 세운 주요 사상과 학자들을 깊이있게 다루는 시리즈가 출간된다. 10년 동안 총 100권에 걸쳐 박지원, 원효, 정도전 등의 학자와 실학, 예학 등의 사상을 소개하는 방대한 작업물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한국 사상가의 궤적과 철학적 개념을 탐구하는 ‘사유의 한국사’ 교양총서 시리즈의 첫 권인 <의상>과 <위정척사>가 발간됐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채웅석 가톨릭대 명예교수 등 13명의 학계 전문가로 편찬위원회를 구성해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를 3년간 기획했다. <의상>과 <위정척사>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박지원, 이색 등의 사상가와 호락논쟁, 양명학, 서학 등의 사상을 다룬 책 5권을 출간할 예정이다. 현재 원효, 정도전, 이익, 실학, 예학 등 30여개의 주제를 두고 집필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류를 지속하고 발전시키며 그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라도 한국 사상과 문화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하는 편찬사업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였다”며 기획 취지를 밝혔다.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는 10년간 총 100권의 책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편찬위원회는 한국사의 흐름 위에서 분야・시대・유형별로 사상적 요소를 설정해 총 100개의 주제를 선정했다. 이후 각 주제별 최근 연구 성과를 조사하여 300여 명의 후보 집필자를 선정했다. 신・구 연구자를 조화롭게 선정해 한국 사상의 정통적인 측면과 새로운 시각이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출간되는 <의상>은 한국 불교사상의 핵심인 화엄사상을 개창한 의상을 다룬 책이다. 그는 국내에서 수학 후 당에서 유학하고 나서 7세기 신라불교를 선도했다. 정병삼 숙명여대 역사문화학과 명예교수가 의상과 화엄사상이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 그리고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력을 끼쳤는지 조명한다.

<위정척사>는 조선시대 서양 세력의 침투에 맞서 유교문화와 가치를 수호하고자 한 위정척사 사상을 다룬 책이다. 노대환 동국대 사학과 교수가 위정척사 사상 전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18세기 후반 척사론에서 1900년대 국권회복운동까지 이어지는 사상의 흐름을 깊이 있게 다뤘다.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표지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표지 이미지. 한국학중앙연구원 제공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