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개혁 의지 변함 없어···의료계 대화 나서달라”

2024.04.15 09:16 입력 2024.04.15 09:21 수정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정부의 의료개혁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며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 4대 과제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선결조건”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4·10 총선 이후 의대 증원과 관련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정부가 기존 입장을 다시 강조한 것이다. 다만 조 장관은 의료계를 향해 “정부는 열린 자세로 진정성을 가지고 의료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했다.

조 장관은 의료계에 집단행동을 멈추고 조속히 대화에 나서달라며 “2025년도 대입 일정을 고려할 때,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의료계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통일된 대안을 조속히 제시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중대본에서는 ‘진료지연·피해사례 맞춤형 관리·지원체계 마련’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했다. 앞으로 중앙 정부와 각 지자체 간 환자 피해에 맞춤형 지원을 위해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우선 정부는 지자체에서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별 비상진료체계 안내자료’를 마련해 이번주 중 전파한다. 시도, 시군구는 피해지원 전담인력을 확충하고, 환자·가족과 상담을 진행한다.

정부가 지난 2월19일부터 운영 중인 피해신고 지원센터에는 지난 12일까지 659건의 피해 사례가 신고됐다.

정부는 오는 18일부터 현재 비상진료체계에서 투입된 진료보조(PA) 간호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신규배치 예정인 진료지원 간호사 등 50명, 각 병원에서 교육을 담당할 간호사 50명 등이 교육 대상이다. 또 18일에는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간호사 역량 혁신 방안’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간호사의 역량을 제고할 방안을 논의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