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경찰 “매크로 사용 댓글조작 의심 기사 6건 추가 확인”

2018.04.20 10:15 입력 2018.04.20 10:47 수정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드루킹’ 김모씨(48·구속) 등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댓글조작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사 6건과 댓글 18건을 추가로 확인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0일 “네이버에 의뢰한 결과 최근 기사 6건과 그에 달린 댓글 18건에서 매크로를 이용해 공감 클릭수를 늘린 것으로 보이는 정황을 추가로 발견해 범죄 혐의점이 있는지 확인 중이다”라고 밝혔다.

경찰은 앞서 지난 3일 매크로 사용이 의심되는 기사 6건을 네이버에 보내 분석을 의뢰한 결과 전날 오후 ’매크로 사용으로 추정된다‘는 회신을 받았다.

앞서 경찰 조사 결과 김씨 일당은 지난 1월17일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 댓글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무더기로 공감수를 늘린 혐의가 드러났고, 최근엔 이들이 지난해 대선 전후에도 댓글달기 등 온라인 활동을 한 의혹이 추가로 잇따라 제기됐다.

경찰 관계자는 “1월 17일 사용된 아이디 614개 가운데 205개가 이들 6건의 기사 댓글에 쓰였다”며 추가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 16일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이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김경수 의원은 드루킹과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의례적 감사 표현만 했다”고 말한 부분에 다소 사실관계 혼동이 있었다며 뒤늦게 바로잡았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다른 회원들과 대화방에서 “내가 김 의원에게 정보보고서(지라시)를 보내줬는데 감사 표시가 있었다”고 말했고, 드루킹에게 메신저로 감사 표현을 한 이는 김 의원 본인이 아니라 보좌관이었다.

경찰은 조만간 김 의원 보좌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김 의원이 김씨에게 URL을 보낸 사실을 간담회에서 공개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밝혀져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선플인지 조작 댓글인지 판단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개하면 댓글이 삭제될 우려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서울청장에게는 URL 유무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속보]경찰 “매크로 사용 댓글조작 의심 기사 6건 추가 확인”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