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안철수 “시민들 선거혁명을” 공조 첫발

2021.12.06 20:54 입력 2021.12.06 20:57 수정

쌍특검·민생 대책 한목소리

제3 지대 후보 간 ‘세 규합’

심상정·안철수 “시민들 선거혁명을” 공조 첫발

심상정, 안철수

심상정, 안철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 양당체제 종식을 위한 정치개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고발 사주 의혹을 각각 수사하는 ‘쌍특검’ 도입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촉구했다. 거대 양당체제에 맞서 제3지대 세력 규합을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만나 “이번 대선은 양당 기득권이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로의 정권교체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선거혁명을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고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전했다.

두 후보는 양당체제를 끝내기 위해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과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도 개혁을 함께해 나가기로 했다. 두 후보 모두 2017년 19대 대선 출마 당시 “지지율 50%가 넘는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며 결선투표제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두 후보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특검법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대응책으로는 확진자 1만명 이상을 수용하고, 중증 환자 2000명 이상을 치료할 수 있는 병상과 의료진 확충을 촉구했다. 소상공인들에 대한 실질적 손실보상도 촉구했다. 공적연금 개혁, 기후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 등 미래 정책 의제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기로 했다.

두 후보의 만남이 성사된 배경에는 제3지대 세력을 규합해 자신들의 존재감을 키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정의당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부총리와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까지 제3지대 연대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정치 지향이 전혀 다른 두 정당의 연대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있다. 정의당 내에는 심 후보가 대선을 완주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다.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한 바 있는 안 후보는 윤 후보와 단일화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번 만남이 후보 단일화나 합당을 위한 각자의 ‘몸값 높이기’에 가깝다는 주장도 나오는 이유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