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누굴 쇄신하나” 비판까지…벼랑 몰린 이재명 리더십

2023.05.16 06:00 입력 2023.05.16 06:01 수정

민주당 지도부 소극적 대응에 책임론 부각

<b>굳게 다문 입</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중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굳게 다문 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중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의총 쇄신 결의문, 다수 요구 관철 안 돼 “이럴 거면 왜 했나”
이 대표 ‘방탄’ 논란 이어져 비리 의혹 사건 운신의 폭 좁아
여권 공세에 지지층 이탈 땐 ‘이 대표 흔들기’ 본격화 예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퇴론이 당내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김남국 의원 가상자산 투자 논란이 연이어 불거지며 당이 위기에 처했지만 지도부가 미온적으로 대응한다는 불만이 분출하면서다. 당 쇄신의 근본적 걸림돌이 이 대표라는 주장까지 나왔다. 이 대표 사퇴론이 당장 불붙기 어렵다는 예상이 많다. 그러나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대표가 쇄신을 위한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면 사퇴론이 확산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상민 의원은 1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전날 쇄신 의원총회에서 도출한 결의문을 두고 “재창당하려면 기존의 구조물은 제거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라며 “기존 골격 그대로 둔 채 재창당한다는 것, 일종의 모면책이고 눈속임”이라고 주장했다. 또 “쇄신한다는데 과연 누가 주체이고 누가 대상인가요? 쇄신의 대상자가 주체로 나서면 먹힐 수 있을까요? 허무맹랑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그 결의가 진정하고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의 구조물이고 쇄신의 대상인 이재명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훈 의원은 의총 때 이 대표 면전에서 대표직 사퇴를 직접 언급했다. 한 비명계 초선 의원도 이 대표가 재신임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 사퇴론은 지난 2월 말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전후로 일각에서 제기됐다. 이 대표가 지난 3월16일 의총에서 “총선 승리를 위해선 어떤 일도 할 수 있다”고 발언하고, 일부 지명직 최고위원과 주요 당직자들을 교체하면서 사퇴론은 사그라지는 듯했다.

그러나 전대 돈봉투 사건, 김 의원 가상자산 논란이 연달아 터지고 지도부가 미온적으로 대응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사퇴론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돈봉투 사건에 연루된 송영길 전 대표에 이어 윤관석·이성만 의원도 사건이 불거진 후 3주 만에 탈당했지만 당은 자체 진상조사를 하지 않았다. 당은 김 의원 논란이 알려진 지 5일이 지나서야 진상조사·윤리감찰에 착수했지만 김 의원이 탈당했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정치 탄압’으로 규정하고 그 연장선상에서 다른 의원들의 비리 의혹도 정치 탄압으로 정리했기 때문에 돈봉투 및 코인 등 새로운 의혹이 나와도 엄정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 대표 ‘방탄’에 처음부터 당이 끌려가면서 비리나 윤리적 사건에 대한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는 것이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 대표의 사퇴가 필요하다는 것이 당내 일각의 시각이다.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가 아무것도 안 한다”고 전날 의총에서 비판한 홍기원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팩트와 다른 내용을 의총장에서 말하면 어떻게 하냐”며 억울해했다고 한다.

현재로선 사퇴론이 당 주류 여론이 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이 대표 사퇴론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여전히 소수이고, 이 대표를 대체할 민주당 지지층의 구심점이 없다는 대안 부재론도 현실이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민주당이 (이 대표를) 몰아내자고 하면 이 대표를 지지하는 5~10% 지지자들이 당을 등질 가능성이 있다”며 “중도층 5%를 잡으려다가 적극적 지지자 5%를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친명계와 비명계의 ‘이 대표를 흔들지 않는다’는 협정이 언제까지 지켜질지 미지수다. 검찰과 정부·여당이 차기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도덕성 문제를 여러 형태로 공격할 것이 분명한데 이 대표가 계속 당 쇄신 요구를 외면한다면 본인이 쇄신 대상으로 떠오를 수도 있다. 당장 김 의원 논란은 이 대표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사퇴론에 불을 댕기는 방아쇠가 될 수 있다. 여당은 ‘게이트’로 규정하고 공세를 강화하고 있고, 젊은층의 민주당 이탈은 가시화되고 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 때문에 사퇴해선 안 된다”면서도 “당 지도부의 리더십, 현안 대응 능력, 정무·정책 능력이 국민들에게 잘 제시되지 않으면서 ‘총선을 이 대표 체제로 못 치른다’ 그러면 물러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