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회고록 전문 단독 입수

“조용한 외교 의미 없어 독도 방문”… 한·일관계 파탄 내고도 당당

2015.01.29 06:00

미·중·일 외교

불편했던 한·중관계엔 “역사상 가장 활발한 정상 교류”

이명박 전 대통령은 현재 한·일관계 파탄의 직접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독도 방문에 대해 여전히 당당한 태도를 보였다. 또 이명박 정부 시절 한·중관계가 매우 불편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 전 대통령은 “우리 역사상 가장 활발한 한·중 정상교류가 이루어진 시기”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2년 8월10일 당시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독도를 전격 방문해 ‘한국령’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바위를 쓰다듬고 있다. |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2년 8월10일 당시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독도를 전격 방문해 ‘한국령’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바위를 쓰다듬고 있다. | 경향신문 자료사진

■ “조용한 외교는 의미 없다”

“2012년 8월6일, 청와대에서 독도 방문과 관련하여 회의를 가졌다. 나는 취임 전부터 임기 중 독도를 방문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다. 조용한 외교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오히려 대통령이 방문하여 우리 영토라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각인시키는 행위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나 역시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로 가져갈 이유는 없다고 생각했다.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한다 해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

■ “9부 능선 넘은 위안부 문제”

“일본 정부는 2012년 3월 사사에 겐이치로 외무차관을 보내는 등 위안부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쟁점은 우리 정부가 요구하는 일본 총리의 사과와 일본 정부 차원의 경제적 보상 여부, 일본의 국가적 책임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2012년 10월, 이동관 특임대사가 사이토 쓰요시 관방 부장관과 접촉했다. 2012년 11월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개최되는 아세안 및 동아시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열어 위안부 문제를 최종 합의하기로 했다. 노다가 직접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서한을 보내 사과를 하고 일본 정부의 예산으로 할머니들에게 피해 보상을 한다는 내용이었다. 위안부 문제 해결이 9부 능선을 넘었다. 그러나 아세안 정상회의 직전 중의원 해산 결정이 내려지면서 협의는 무산되고 말았다.”

■ “한·중관계 질적 변화” 강변

“내 임기 동안 후진타오와 열두번, 원자바오와 아홉번, 도합 중국과 스물한번 정상회담을 가졌다. 다자회의까지 합하면 서른아홉번이나 중국 정상을 만났다. 우리 역사상 가장 활발한 한·중 정상교류가 이루어진 시기였다. 한·중관계를 진화시키고자 했고 중국은 내 임기 5년 동안 크게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