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GTX-A 첫 시승 “교통 혁명의 날”

2024.03.29 15:54 입력 2024.03.29 16:01 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최혁중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최혁중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일부 구간 첫 개통을 두고 “대한민국 대중교통, 대한민국 국민교통 혁명의 날”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이날 개통된 수서~동탄 구간을 직접 시승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GTX 수서역에서 열린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에 참석해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이어 또 한 번 대한민국을 바꿔놓을 새로운 길이 열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GTX-A는 경기도 파주 운정에서 출발해 고양, 서울, 성남, 용인을 지나 화성 동탄까지 총 11개역, 82.1km를 잇는 노선이다. 이날 개통된 구간은 수서역~성남역~구성역~동탄역까지 총 38.5km 구간이다. 이중 경기도 용인시의 구성역은 오는 6월 개통될 예정이다. 나머지 GTX-A 북쪽 구간 중 파주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서울역~수서역 구간은 2026년, 전체 구간은 2028년에 개통된다.

수서~동탄 구간 개통에 따라 광역버스로 80분 이상 소요되던 시간이 GTX를 이용하면 20분으로 단축된다고 윤 대통령은 설명했다. 그는 “교통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줄어드는 출퇴근 시간을 돈으로 환산했을 때 1시간은 월 114만원의 경제적 가치를 갖고 있다고 추계한다”면서 “되찾은 가족과의 시간과 또 일과 삶의 균형은 경제적 가치 이상의 소중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구간을 출·퇴근에 이용하는 이들은 대중교통 할인프로그램인 K-패스로 5월 1일부터 2000~3000원대 이용이 가능하다. 고령층이나 어린이, 장애인, 유공자 등도 할인을 통해 이 가격대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도권 환승 할인제와 주말 할인 등도 적용된다.

GTX가 “도시 경쟁력도 혁명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세계를 주도할 국가의 경쟁력은 초연결 광역 경제 생활권에서 나올 것이고 초연결 광역 경제생활권을 만드는 핵심 열쇠는 바로 초고속 교통망”이라며 “GTX의 혈맥이 대한민국의 심장인 수도권을 역동적으로 뛰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GTX가 2007년 처음 구상됐지만 “반대하는 사람이 많았다. 현실성이 없다면서 계속 사업을 지연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획대로 사업이 추진됐더라면 이미 7년 전에 GTX가 개통됐을 것이고 현재와 같은 수도권 교통 지옥 또한 없었을 것”이라며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정부는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GTX-A 노선 개통을 계기로 전국적인 GTX망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착공한 GTX-C(양주∼수원) 노선은 2028년까지, 지난 3월 착공한 B노선(인천∼남양주)은 2030년까지 각각 개통한다. GTX-D, E, F노선은 내년 상반기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을 마친 뒤 GTX-A 첫 열차에 탑승해 20분간 이동한 뒤 동탄 역에 내려 주민들과 개통 축하 인사를 나눴다. 그는 “동탄 신도시가 개발된 지 벌써 오랜 세월이 흘렀는데 동탄 시민들께서 서울 한번 가시려면 정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다”면서 “당장 내일부터 시민 여러분의 삶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경기도 의정부에서 열린 GTX-C노선 착공 기념식에서 “2024년을 GTX 시대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며 각 노선 조기 착공과 노선 연장, 전국적인 GTX급 서비스 프로젝트 등을 강조했다. 이후 총선을 앞두고 지역별 민생토론회에서 대규모 교통 인프라, 건설 개발계획 등을 내놓는데도 GTX 확장을 주된 축으로 삼아왔다. 이날 GTX-A 일부구간 첫 개통에 직접 참여하면서 재차 여권의 교통 공약을 강조하며 힘을 실은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한 뒤 열차에 탑승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한 뒤 열차에 탑승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