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군 잠수함에는 □□가 있다

2011.04.21 20:55 입력 2011.04.22 00:11 수정
글 박성진 http://mustory.khan.kr

정답 : 비데

한국 잠수함에는 다른 나라 잠수함에서는 찾기 힘든 비데가 있습니다. 이것를 보고 미군 잠수함 장교들도 부러워했다고 합니다.

잠수함에 비데를 설치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휴지 사용을 줄이는 것이고, 두번째는 변비에 시달리는 승조원들을 돕기 위해서입니다.

잠수함 변기는 물내리는 능력이 지상 화장실 변기에 못 미칩니다. 그래서 화장지가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잠수함 내에서 ‘뚫어 뻥’ 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이 과정에서 방출되는 악취가 골칫덩어리라는 겁니다. 은닉성을 생명으로 하는 잠수함이 화장실 악취를 빼내려 수면 위로 급부상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나온 해결책이 비데입니다. 또한 승조원들은 충분한 수분 섭취가 쉽지 않은데다 잠수함 내부가 건조한 탓에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비데의 마사지 효과는 변비해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수년 전 모 부대에서는 ‘비데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한 영관장교(해사 35기)가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다가 화상을 입은 사고입니다. 구닥다리 비데가 고장나 뜨거운 물이 사정없이 발사된 겁니다.

특정 부위에 화상을 입은 그 장교는 병원 신세를 져야 했습니다. 해군에서는 이 해프닝을 ‘고온에 마후라가 녹아내린 사건’으로 불렀습니다.

■ 글 박성진
■ 블로그 주소 http://mustory.khan.kr
글쓴이는 경향신문 안보전문기자로 ‘박성진의 軍이야기’ 블로그를 통해 국방·군대와 관련된 알려지지 않은 재미난 소식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