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조국 수사 잔인…전두환 때 보는 듯” 또 독설

2019.11.03 21:51 입력 2019.11.03 22:00 수정

검찰 향해 “수단 안 가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 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를 다시 비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 전북지역위원회가 창립 8주년을 기념해 전주교대에서 연 시민학교 대담에 참가해 “검찰이 조국 전 장관의 80대 노모를 소환 조사하고 딸을 기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조국 일가족의 혐의점에 비해 무지무지하게 잔인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윤석열 검찰총장이 청와대 외부인사를 만나 조 전 장관 임명을 막아달라는 부탁을 했다는 데 대해 검찰이 ‘추측성 주장’이라고만 반박하지 만났다, 안 만났다 딱 잘라 말하지 않는다”면서 “만나서 면담 요청을 했는지에 명쾌한 답을 하지 못하는 것은 진실게임이 될까 봐 그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이 과정에서 또 다른 사람도 만났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윤 총장의 대통령 면담 요청설에 대해 지난 1일 국정감사장에서 ‘저에게 그런 요청을 한 사람이 없다’고 답한 데 대해서는 “그럴 만한 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자녀 입시 의혹도 지적했다. 그는 “이 의혹은 국가 지원금의 사용과도 관련된 데다 나 원내대표가 서울대 교수에게 청탁 전화를 한 사실까지 확인됐다”면서 “검찰이 정치적 편향성을 감추려는 시늉이라도 해야 하는데 (사건을) 배당조차 하지 않는다”고 공격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이 누구의 말도 듣지 않고 하고 싶은 것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며 “마치 전두환 신군부 때를 보는 듯하다”고도 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