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항공기 제작사 ‘엠브레어’와 항공산업 육성 박차…울릉공항에 중·소형 여객기 뜬다

2023.05.15 11:26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 제공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세계적인 중소형 항공기 제작사 엠브레어(Embraer)와 지역 항공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2025년 개항을 목표로 건설 중인 울릉공항에 이 회사의 소형 여객기 도입도 검토한다.

경북도는 엠브레어와 업무협약을 맺고 포항경주공항에서 이 회사의 소형 여객기 시범비행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엠브레어는 150석 이하 중소형 항공기 분야에서 약 3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인 항공기 제조회사다. 약 8000대 이상의 항공기를 납품했으며, 연매출은 50억달러(6조5000억원) 규모다.

경북도는 지역에 항공기 제작사 및 항공정비업체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형 항공기 항공정비산업(MRO)시설과 훈련지원시설 등 항공산업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경북도는 대구경북신공항 개항에 맞춰 항공전자부품단지와 중소형항공기 정비·교육센터 등을 유치하고 도심항공교통(UAM)·드론·무인기 등 중소형항공기 정비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경북 군위와 의성에 들어설 대구경북신공항은 민간공항 1.87㎢, 군 공항 16.9㎢로 총사업비 12조8000억원 규모다. 2027년 착공해 2030년 완공이 목표다.

울릉공항 조감도. 경북도 제공

울릉공항 조감도. 경북도 제공

포항~울릉 하늘길 운항에 엠브레어사 소형 여객기 도입도 검토된다. 이날 시범비행에서는 엠브레어의 주력 제트여객기인 E190-E2가 포항경주공항에서 출발해 울릉도 주변을 약 80분간 선회한다.

제트엔진을 탑재한 소형 여객기가 울릉공항의 짧은 활주로에서 이·착륙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울릉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1200m로 계획돼 있다.

마틴 홈즈 엠브레어 총괄부사장은 “E190-E2 기종은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과 싱가포르항공에서 도입한 경제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기종”이라며 “단거리 활주로 이착륙 성능과 최대 6시간을 비행할 수 있는 등 엠브레어의 차세대 신기종”이라고 설명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한민국 모든 항공산업이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 항공산업을 육성해 대구경북신공항을 대한민국 항공물류의 중심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