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삼성증권 사태는 주가조작 사건”…정치권 비판

2018.04.09 10:33 입력 2018.04.09 10:46 수정

정치권은 9일 삼성증권 배당 오류 사태에 대해 한목소리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삼성증권 사태는 단순한 공매도가 아니라 주가조작 사건”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삼성증권 사태는 자본시장의 유통 신뢰를 깨는 금융 참사”라며 “이런 방법이 이번만이 아니라 지금까지 해 온 관행인지 여부도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삼성 허위배당 사건은 이루말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라며 “담당직원의 실수는 그렇다치고 삼성증권 전산시스템에서도 존재하지 않는 주식이 무제한 발행된다는 놀라운 사실이 발견된 것은 가히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런 마당에 금융감독원장은 갑질황제, 외유논란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최고위에서 “금융의 기본은 제도와 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신뢰”라며 “신뢰가 없으면 국민이 돈을 은행과 증권회사에 맡길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일선직원의 전산 입력 오류는 증권거래에서 늘 일어날 수 있는 일인데, 내부통제와 금융감독이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은 정말 충격적”이라며 “책임자에 대한 엄중 수사와 처벌, 이걸 미리 발견하거나 감독하지 못한 금융감독원 책임자에 대한 엄중 수사와 처벌이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평화당 조배숙 대표도 최고위원·의원 연석회의에서 “직원들에게 유령 주식을 나눠주고 그걸 팔아먹은 희대의 사건”이라며 “정부는 증권사 시스템을 점검하고, 공매도제 폐지를 포함한 근본적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압박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당 상무위에서 “공룡 증권사가 마음만 먹으면 존재하지도 않는 주식을 마음껏 찍어낼 수 있고, 이는 시장 거래에도 무리가 없다는 것을 드러냈다”고 했다.

지난 6일 삼성증권은 우리사주를 가진 직원들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그 단위로 ‘원’ 대신 ‘주’를 입력했다. 주당 현금 1000원이 아닌 ‘1000주’가 입력되면서 배당 오류가 일어난 것이다. 삼성증권 직원 16명은 자신에게 잘못 배당된 주식 약 2000억원 어치를 매도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