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 ‘생활인구 늘리기’에 100억 지원

2024.04.14 13:12

고향올래 공모 대상 사업

고향올래 공모 대상 사업

정부가 지역의 ‘생활인구’를 늘리기 위해 올 한해 100억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행정안전부는 ‘고향올래(GO鄕All來)’ 사업 공모를 지난달 28일부터 시작해 오는 5월16일까지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고향올래’는 정주인구가 아닌 체류형 생활인구 확보를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2023년부터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총 200억원 규모로 진행되며, 이중 100억원이 국비로 지원된다. 사업 당 최대 1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공모 대상은 지자체에서 이미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생활인구 확보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들이다. 구체적으로는 두 지역 살이, 로컬유학, 로컬벤처, 워케이션(workation), 은퇴자마을 등 5가지다.

수도권의 경우 인구감소지역 및 인구감소 관심 지역에 포함된 지자체만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비수도권의 경우 모든 광역·기초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5월16일까지 공모가 진행되며, 행안부는 서면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6월 중으로 최종 지자체를 확정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엔 21곳이 선정돼 12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올해부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