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통합진보당 지지 놓고 내부 이견

2011.12.18 21:44 입력 2011.12.18 22:47 수정

한국노총과 함께 노동계의 양대 산맥인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 등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내부 이견으로 고심 중이다. 정치권에 적극 참여하기보다 ‘배타적 지지’를 해왔지만 국민참여당을 신자유주의 세력으로 보고 지지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제기된 것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 사회당 등을 진보정당으로 규정하고, 내년 총선 지지를 통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하는 선거방침을 결정했다. 다만 그간 정치방침으로 배타적 지지를 해온 민주노동당 문제는 명확한 결론을 내지 않았다.

이유는 민주노총 각급 조직의 전·현직 간부와 현장활동가 152명이 12일 배타적 지지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은 ‘3자 통합당에 대한 입장과 올바른 노동자계급정치를 위한 1000인 선언’을 제안하면서 “신자유주의 정당과 통합한 3자 통합당(통합진보당)은 진보정당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비정규직법 등 노동 3대악법을 만든 참여정부 계승세력인 국민참여당을 진보정당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김영훈 위원장 등 지도부는 일단 통합진보당 지지에 무게를 싣는 눈치지만, 반대 목소리도 터진 것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노총 지지가 절실한 통합진보당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정희 대표(42)가 연이어 전국의 민주노총 소속 노동현장을 돌아보는 것도 이런 이유가 깔려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2일 경기 화성 기아자동차 공장 방문에 이어 15일 서울메트로 지축 차량기지, 16일엔 울산 현대자동차 공장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했다. 노동계 ‘구애’로 지난 5일 통합진보당 출범 후 900여명의 당원이 입당하는 성과를 올렸지만 내년 1월31일 민주노총의 정기대의원대회를 바라보는 시선은 조마조마한 상황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