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야당 기사 더 많냐” “악재를 왜 굵은 글씨 처리하냐”

2015.09.09 22:27 입력 2015.09.09 22:38 수정

여, 선거 때마다 ‘압박’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등 포털 사이트는 총선·대선 등 선거 때마다 여당의 압박을 받았다.

6·4 지방선거를 석 달 앞둔 2014년 3월 새누리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네이버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 의뢰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모바일 뉴스 서비스가 정치적 편향성을 띠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새누리당 전하진 의원은 “네이버 메인화면의 정당 기사 126개 중 여야 비율이 각각 13.5%와 44.4%로 야당이 더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선관위는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합당으로 야당 기사가 많은 시점이라는 이유로 새누리당 문제 제기를 기각했다. 같은 해 9월 새누리당은 전하진 의원을 팀장으로 하는 ‘포털시장정상화를 위한 태스크포스’를 만들기도 했다.

18대 대통령 선거를 두 달 앞둔 2012년 10월에는 새누리당이 당시 김상헌 엔에이치엔 대표와 최세훈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불렀다. 새누리당 홍지만 의원은 국감에서 “다음 메인화면에 새누리당 악재와 경제위기 기사는 볼드체(굵은 글씨)로 표시하는 반면 야당에 불리한 기사는 게재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2006년 9월 당시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는 ‘포털뉴스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17대 대선을 1년 앞둔 시기였다.

이 보고서는 “포털이 자의적 선정 및 편집으로 새로운 의제를 형성하면서 넷심을 이끌고 있다”며 그 근거로 포털 메인기사 노출 비율을 들었다. 포털 메인기사에 보수 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중앙·동아일보의 기사는 10%가 메인화면에 노출되지만 연합뉴스·노컷뉴스·오마이뉴스·프레시안 기사는 50%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보고서 발표 후 포털 임직원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