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TK 경선 기간에 호남 훑는 이낙연

2021.09.09 21:03

여 ‘호남 대전’ 벌써 불붙어

김두관도 호남 행보 시작

이재명, 전략적 지지 기대

홍어 든 이낙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남부시장에서 홍어를 들어보고 있다. 연합뉴스

홍어 든 이낙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남부시장에서 홍어를 들어보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호남 지역 경선이 조기에 불붙고 있다. 투표가 열흘 이상 남았지만 각 주자들이 벌써부터 호남선에 몸을 싣고 있다. 호남 출신 이낙연 전 대표는 호남 역전극을 노린다. 충청 경선으로 대세론을 형성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본선 경쟁력이 높은 후보를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호남 정서를 기대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9일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전북권 발전전략 공약을 발표한 뒤 전주 남부시장을 방문했다. 전날 광주시의회에서 호남권 공약을 발표한 데 이어 연이틀 호남 행보를 진행한 것이다. 이날 김두관 의원도 전남도의회를 방문하고 김영록 전남지사와 면담하는 등 호남 행보에 합세했다.

호남 대의원·권리당원 투표는 추석 연휴 기간인 오는 21일(광주·전남)과 22일(전북) 각각 시작된다. 투표 결과 발표는 25일과 26일이다. 60여만명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나오는 ‘1차 슈퍼위크’ 결과 발표인 12일 이후 약 2주간의 시간이 있다. 아직 대구·경북과 강원 순회경선은 끝나지도 않았다. 그만큼 호남이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차지하는 위상 때문에 대선 주자들의 눈은 벌써부터 호남을 향하고 있다.

호남 지역에는 대의원·권리당원 선거인단이 20만명에 이른다. 민주당 전체 선거인단 200만명의 10% 수준으로, 경기(16만명)와 서울(14만명) 지역보다 많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례처럼 민주당 경선 시 호남에서 이긴 후보가 최종 대선 후보가 됐다는 전통도 있다.

이 때문에 충남 지역 경선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이 지사에게도, 2위에서 역전을 노리는 이 전 대표에게도 호남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두 사람의 계산은 다르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연고지인 호남에서의 몰표가 역전의 마지막 기회라고 본다. 영남 출신인 이 지사는 호남의 전략적 지지에 기대를 걸고 있다. 1차 국민선거인단 표심이 이 지사에게 쏠린다면, 호남 지역도 이 지사를 지지할 것으로 본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