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통합정부” 박정희 묘 첫 참배

2022.02.14 21:33 입력 2022.02.14 23:07 수정

<b>“총리 국회추천제 도입”</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4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총리 국회추천제 도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4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둔 14일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고,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처음으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고, 경제인들과 만나서 “세계 5대 강국, 1인당 국내총생산(GDP) 5만달러, 주가지수 5000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정치쇄신과 국민통합, 경제대통령 이미지를 부각해 중도·무당층의 마음을 얻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연합해서 국민내각으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필요하다면 ‘이재명 정부’라는 표현도 쓰지 않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를 도입하고, 총리에게 각료 추천권 등 헌법상 권한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비례대표 확대”와 “임기 내 순차적 개헌 추진”도 약속했다. 통합정부·책임총리제 약속은 야권의 정권교체 프레임에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으로 대응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김대중·김영삼·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았다. 이 후보의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는 처음이다. 민주당 19대 대선 경선 후보(당시 성남시장)였던 2017년 1월 서울현충원을 방문하면서 “이 전 대통령은 친일 매국세력의 아버지이고, 박 전 대통령은 독재자”라고 비판했다. 지난해 7월 대선 출마 선언 후에도 무명용사비만 참배했다.

이 후보는 “5년 전 대선에서 (당내) 경선하면서 ‘내 양심상 독재자와 한강 철교다리를 끊고 도주한, 국민을 버린 대통령을 참배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린 일이 있다”며 “그러나 5년이 지나면서 저의 사회적 역할도, 책임감도 많이 바뀌고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15일부터 시작되는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정치보복이 난무하는 과거로 돌아갈지, 아니면 국민을 중심에 두고 선의의 경쟁이 벌어지는 진정한 민주국가로 갈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이어 “제 영혼의 밑바닥까지 다 동원해서 죽을힘을 다해 더 나은 대한민국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 후보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경제인들과 만나 “위기에 강한 유능한 경제대통령”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 후보는 ‘과학기술·디지털·에너지·산업 4대 영역에서 미래 성장동력 구축’과 ‘400만개 일자리 창출’을 약속하며 “혁신과 효율·경쟁에 도움이 되는 규제는 강화하고, 방해되는 규제는 없애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기업 임원들의 보수를 제한하는 ‘살찐 고양이법’에 반대한다며 “결국 ‘삼성전자 몰락법’ 아니냐. 중국이 좋아할 ‘시진핑 미소법’ 아니냐”고 주장했다. 반기업적이라는 이미지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