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포커스]청와대 문재인 민정수석

2003.05.30 18:34

청와대 문재인(文在寅) 민정수석은 ‘왕(王)수석’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노대통령을 보좌하는 측근그룹에서도 ‘실세’로 통하기 때문이다.

그는 최근 사회적 갈등을 빚는 현안이 불거질 때마다 빠짐없이 단골로 등장하며 여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부산 고속철 노선 변경, 보길도 댐 건설, 한총련 합법화, 부산 선물거래소 이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채택 여부, 조흥은행 매각 등 그가 ‘해결사’ 역할을 맡은 중요 현안은 일일이 손으로 꼽기 어려울 정도다. “문제있는 곳에 문재인이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는 새정부 출범때 민정수석 내정자로서 장·차관 인사검증을 주도하며 사실상 인사권을 행사했다. 실세에게 일이 몰리는 것은 당연해, 업무의 ‘문재인 쏠림현상’도 확연히 눈에 띈다. 그는 매일 새벽 출근해 밤 12시에 퇴근하는 일과를 보내고 있다. 최근에는 노건평(盧建平)씨 등 대통령 주변인물들의 재산의혹 조사로 휴일도 없이 강행군을 계속하고 있다. 이에 따른 업무 과로로 원래 좋지 않던 치아상태가 급격히 악화돼 최근 치아를 6개나 뽑았다.

그에 대한 노대통령의 신임은 절대적이다. 노대통령은 일과 후에도 수시로 관저로 불러 이런저런 조언을 듣고 특별지시를 내리기도 한다.

이런 문수석을 두고 국정이 조직과 기능에 의해 움직이지 않고 특정인의 ‘막후조정’에 좌우되고 있다는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다. 특정인이나 라인에 의존하는 갈등해결 방식은 현 시스템 부재의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우려도 있다.

문수석은 이에 대해 “내 역할이 잘못 알려져 있다”고 말한다. 청와대 업무분장에 따라 민정수석실은 노동관련 현안, 정무수석실은 사회적 현안을 나눠 맡기로 했는데 공교롭게도 최근 화물연대, 전교조 연가투쟁 등 노동관련 현안이 집중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는 “나는 다만 화물연대나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갈등 등에서 집단행동 돌입 같은 파국을 막기 위해 설득에 나섰을 뿐”이라며 “세간에 알려진 것처럼 중재안 마련에 개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한 적은 결코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왕수석’ 같은 별칭에 대해 “구시대적인 용어”라며 “별로 듣기 좋은 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래용기자 leon@kyunghyang.com〉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