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친윤’ 김경진, ‘비윤’ 허은아 내정 동대문을 당협위원장 도전

2022.11.18 15:11 입력 2022.11.18 16:26 수정

당내 ‘친이준석’ 몰아내기 해석

조강특위, 당협 66곳 추가 공모

“제로베이스에서 심사 받아야”

김경진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김경진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경진 전 의원이 국민의힘 동대문을 지역구 조직위원장에 지원한 사실이 18일 확인됐다. 동대문을은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허은아 의원이 내정됐던 지역구이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문자에서 “어제(17일) 동대문을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부장 검사 출신으로, 윤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공식 지지 선언을 했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인 시절엔 윤석열 캠프에서 대외협력 특보를 맡았다. 제20대 국회에서는 국민의당 소속으로 광주 북구갑 의원에 당선됐다.

김 전 의원의 지원을 두고 당내 친윤계가 ‘친이준석’ 몰아내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조직위원장 임명은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심사를 거쳐 이뤄지는데, 조강특위 위원 다수가 친윤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사이다. 김 전 의원의 동대문을 지원 과정에서는 친윤계의 권유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의원이 지원한 동대문을 지역이 이준석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허 의원이 내정됐던 곳이라는 점도 거론된다. 비례대표 초선인 허 의원은 이 전 대표 재임 시절인 지난 5월 조직위원장 공모에 지원해 내정됐다. 김 전 의원도 당시 같은 지역에 지원했으나 허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허 의원 포함 당시 조강특위가 내정한 16곳 조직위원장은 이 전 대표의 징계 논란 등으로 당이 내홍에 빠지면서 당 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는 못했다.

김 전 의원의 재도전으로 허 의원은 내정 상태였던 조직위원장직을 두고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 됐다.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출범한 뒤 새로 꾸린 조강특위는 지난 9일 첫 회의를 열고 “66개 지역에 대해 추가로 공모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허 의원을 비롯해 이 전 대표 시절 내정된 지역 16곳 중 14곳에 대해서도 이날까지 추가 공모를 받기로 했다. 조강특위 관계자는 이 전 대표 시절 내정된 조직위원장에 대해 “그분들도 제로베이스에서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훈의 정치쇼’에 출연해 “조강특위에서 더 훌륭한 분을 찾아보겠다고 하면서 검사 출신이나 친윤, 윤핵관 계열 인사로 결정하게 된다면 국민들께서는 충분히 오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반발 의사를 밝혔다.

조직위원장은 조강특위 심사 후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임명된다. 임명 후 해당 선거구 운영회의 의결을 거치면 당협위원장으로 선출된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