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국회의장 조정식이냐 추미애냐···선명성 경쟁

2024.04.14 15:25 입력 2024.04.14 16:44 수정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 10일 국회 의원회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상황실에서 개표 초반 일찌감치 당선된 의원 이름표에 당선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 10일 국회 의원회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상황실에서 개표 초반 일찌감치 당선된 의원 이름표에 당선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4·10 총선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은 조만간 국회의장 선출 절차에 돌입한다. 6선의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직을 두고 경선할 것으로 보인다. 친이재명(친명)계인 두 후보군 중 누가 의장을 맡든 정부와 국회의 관계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특검) 도입법안이 재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조 사무총장은 14일 통화에서 “22대 국회는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민심을 실천하는 개혁 국회가 돼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폭정을 막고 민주주의와 민생을 회복하라는 국민의 뜻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어떤 일도 하겠다”며 국회의장 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다.

추 전 장관도 헌정사상 첫 여성 국회의장을 노리고 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통화에서 “혁신 의장의 역할이 주어진다면 거부하진 않겠다”면서 국회의장에 도전할 뜻을 밝혔다. 그는 “(국회의장이) 기계적 중립 기어를 놓고 아무것도 안 하면 안 된다”며 “정치적인 편향을 보이고 어떤 편을 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대안을 내놓고 생산적인 토론을 통해 접점을 찾겠다”고 밝혔다.

조 총장은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을 거쳐 당 사무총장을 맡았다. 이 대표의 신뢰를 받는 중진의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추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 법무부 장관 재직 당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강하게 대립했다. 당 강성 지지층 사이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거부권에 맞설 강한 의장 후보군으로 평가받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열린  참배기자회견을 마치고 추미애 당선인과 악수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열린 참배기자회견을 마치고 추미애 당선인과 악수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국회의장은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거나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권한이 있다. 차기 국회의장이 여야 합의가 없더라도 야당이 주도하는 특검법안을 상정하거나 국정조사를 추진할지가 정치권 초미의 관심사다. 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도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특검) 도입법안·국정조사,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재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둘 중 누가 의장이 되더라도 22대 국회가 정부와 강하게 대립할 가능성이 있다. 역대 의장들이 여야 간 타협과 의장의 중립을 강조했던 것과는 달리, 두 사람은 선명성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 총장은 “윤 대통령이 채 상병 특검법안을 하루속히 수용하고 야당 대표를 만나서 국정쇄신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며 “대통령이 21대 국회에서 채 상병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22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대통령 거부권은 견제와 균형을 위해 필요하지만, 대통령 본인 신상이나 가족에 관한 조사나 법안까지 거부하는 것은 이해충돌 여지가 있어 헌법적인 제약이 필요하다”며 “의장이 된다면 헌법 개정안을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차기 민주당 원내대표 물밑 선거전도 치열하다. 친명계 후보 중에선 3선의 김병기·김성환·김영진·박찬대 의원, 4선의 김민석 의원이 거론된다. 김병기 의원은 당 수석사무부총장으로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실무를 맡았다. 김영진 의원은 이 대표 정무조정실장을 맡은 원조 친명계다. 김성환 의원은 인재위원회 간사를 맡아 총선 인재 영입 실무를 맡았다. 박찬대 의원은 친명계 최고위원으로 이 대표와 보조를 맞췄다. 김민석 의원은 당 정책위의장, 총선 선대위 상황실장을 맡았다.

계파색이 옅은 3선의 강훈식·송기헌·조승래·한병도 의원과 4선의 남인순·한정애 의원도 후보군으로 뽑힌다. 강 의원은 민주당 최대 의견그룹 더좋은미래 대표다. 남 의원은 지난 원내대표 선거에서 홍익표 현 원내대표와 결선 투표 끝에 고배를 마셨다. 송 의원은 박광온 전 원내대표 시절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았다. 한병도 의원은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았고, 한정애 의원은 문재인 정부 환경부 장관을 지냈다.

국회의장 선거와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는 친명계 의원들의 표심이 주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22대 총선 민주당 지역구 당선인 161명 중 친명계 당선인은 86명(53.4%)에 달한다. 범친명계까지 합치면 친명계 의원은 100명에 육박할 수 있다. 특히 22대 국회에서 60명에 달하는 초선 의원들의 상당수가 친명계로 분류된다. 강성 친명계 그룹인 더민주혁신회의 소속 정치인 상당수가 국회에 입성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