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6자회담前 영변핵시설 냉각탑 폭파·해체”

2008.05.21 09:51 입력 2008.05.21 09:53 수정

미국과 북한은 영변핵시설 냉각탑 해체를 6자회담 재개 이전에 실시키로 합의했다고 북핵 6자회담 한국측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이 20일 밝혔다.

북한은 또 이달말께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핵프로그램 신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앞서 이미 이달 초 방북했던 성 김 미 국무부 한국과장을 통해 핵프로그램 신고명세를 미국측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김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북핵 6자회담의 추동력을 얻기 위해 북핵 폐기의 첫단계인 영변핵시설 냉각탑 해체를 6자회담 재개 이전에 실시키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그러나 “(북한이 미국에 전달한) 핵프로그램 신고내용과 신고보충 서류 내용에 대해선 검토가 진행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그는 북한이 미국에 건넨 핵프로그램 신고와 관련, “북한이 미국에서 신고내용을 서면으로 제출한 것은 아니다”면서 “지난 번에 성 김 국무부 한국과장이 두 차례 방문했을 때 구두로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의 핵신고서 제출 시기와 관련, “북한이 5월말을 전후해서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핵신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핵신고서가 제출되면 각 국이 이를 회람하게 되고 이와 연계해서 미국측의 의무사항인 테러지원국 해제 등이 있을 것이며 그 다음에 영변핵시설의 냉각탑을 폭파·해체하고 6자회담이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테러지원국 명단삭제 시기와 관련, 김 본부장은 “미국측은 꼭 집어서 언제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할 지 날짜를 지정하지는 못했다”면서 “상황적으로 조만간 북한의 핵신고가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서 상응적 조치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향닷컴>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