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엔 ‘베이비스텝’…한은, 금리 0.25%P 인상 시사

2022.08.01 21:54

“물가, 전망대로 가면 점진 인상”

이창용 총재, ‘빅스텝’ 배제 안해

“한·미 금리 역전, 국내 영향 제한”

한국은행이 이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한국은행은 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업무현황 보고서에서 “향후 물가와 성장 흐름이 현재 전망하고 있는 경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이날 기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유가 등 해외 요인에 변화가 없다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를 넘어 (상승세가) 2∼3개월 지속한 뒤 조금씩 안정될 것으로 본다”며 “(이 기조가 유지되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올려 물가 상승세를 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은은 지난달 사상 최초로 ‘빅스텝’(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으나 오는 25일 금통위 회의에선 ‘베이비스텝’(금리를 한 번에 0.25%포인트 인상하는 것)을 밟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 총재는 “물가가 예상했던 기조에서 벗어나면, 금리 인상의 폭과 크기를 그때 가서 데이터를 보고 결정하겠다”며 “빅스텝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이 “기준금리 인상은 이자 부담 등 서민 고통을 키운다”고 지적하자, 이 총재는 “물가 오름세(인플레이션)를 잡지 못하면 국민의 실질소득이 더 떨어지고, 뒤에 (물가 상승세를) 잡으려면 더 큰 비용이 수반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정말 어두운 마음으로 금리를 통해서라도 인플레이션 심리를 꺾는 것이 거시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취약계층 문제는 경제부총리께서 말씀하신 대로 재정을 통해 선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상승)이 닥칠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한은이) 2분기 경제성장률을 0.3% 정도로 전망했는데, 실제로는 소비가 훨씬 더 많이 늘어 0.7%로 나왔다. 아직 국내 경기는 크게 나빠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금 상황으로 볼 때, 내년 경제성장률이 2%를 밑돌 가능성은 (크지 않아) 아직 지켜보고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지금 확답하기는 조금 이르다. 10월쯤 해외 자료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