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경찰 폭력진압” 비난… “불신·반목 치유해야”

2009.08.06 18:15 입력 2009.08.07 00:44 수정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쌍용차 노사협상이 타결돼 우려했던 최악의 상황을 피한 것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이들은 “경찰이 진압 과정에서 보여준 폭력성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파국을 막기 위한 노사 양측의 양보로 협상 타결을 이뤘다”며 “그동안 부득이하게 발생했던 서로에 대한 불신과 반목을 치유하기 위해 노사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도 노사 양측이 극적 타결을 이끌어 낸 데 대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합의안이 (구조조정에) 미흡한 부분은 있으나 큰 불상사 없이 사태가 마무리된 점이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갈등 상황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재용 인권단체연석회의 활동가는 “큰 틀에서 노사가 합의를 했지만 정리해고 대상자를 정하는 지금부터가 더 큰 문제”라며 “농성 과정에서 발생한 평택지역 공동체의 반목과 증오가 어떻게 봉합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노사협상 타결과는 별도로 경찰이 공장 안에서 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폭력적으로 진압한 것에 대한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하승창 시민사회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우려했던 불상사 없이 농성이 끝나 다행”이라면서도 “용산참사 때와 마찬가지로 경찰이 보여준 폭압적 진압 태도는 향후에도 재연될 개연성이 남아 있어 여전히 문제”라고 말했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보건연합)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은 이날 오전 서울 경찰청 앞에서 ‘쌍용차의 살인적 경찰폭력·인권유린 보고 및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정범 보건연합 집행위원장은 “공장 안에 있었던 노동자들은 치료받을 권리조차 무시당했다”며 “발암물질로 추정되는 성분이 들어간 최루액 살포는 전쟁에서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윤난실 진보신당 부대표는 “평택 상황은 80년대 광주”라고 밝혔다.

재용 활동가는 “이번 경찰의 폭력은 향후 노조 파업에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폭력의 불법성을 가려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