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수혈 자금 최소 2500억원… 정상화 ‘산넘어 산’

2009.08.06 18:13 입력 2009.08.07 00:43 수정

사측 “2~3주면 정상가동… 청산 아닌 회생”

고객 신뢰회복·경쟁력 제고 등 과제로 남아

노사가 극적인 합의에 이르면서 쌍용자동차가 다시 정상화를 위한 일정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경쟁력이 떨어진 쌍용차가 스스로의 힘으로 다시 서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고비가 많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노사의 회생 노력과 함께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쌍용차가 회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공장 떠나는 노조원들 6일 경기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농성장을 나온 노조원들이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버스에 타고 있다.  <평택 | 정지윤기자>

공장 떠나는 노조원들 6일 경기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농성장을 나온 노조원들이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버스에 타고 있다. <평택 | 정지윤기자>

쌍용차는 파업이 끝난 만큼 최대한 빨리 시설을 복구해 생산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이유일·박영태 공동관리인은 6일 노사합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차량 생산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생산 설비의 경우 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2~3주면 라인을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청산이 아닌 계속 기업을 전제로 한 회생계획안을 차질없이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차 수혈 자금 최소 2500억원… 정상화 ‘산넘어 산’

쌍용차가 회생을 위해 당장 준비해야 할 것은 다음달 15일 법원에 제출할 회생계획안을 현실성 있게 만드는 것이다. 그래야만 법정관리를 지속하면서 새로운 주인을 기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회생계획안에는 공장 재가동과 생산, 판매 조직에 대한 재정비는 물론 중장기적인 비전까지 담아야 한다”면서 “파업 손실을 만회하기 위한 방안도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금 마련도 급하다. 신차 ‘C200’(프로젝트명) 개발과 구조조정에만 최소 2500억원 이상이 필요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쌍용차 측은 “산업은행과 협의를 거쳐 신규 담보대출자금 투입 방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 신차를 내놓을 때까지 버티려면 고정비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의 신뢰도 다시 살려내야 한다. 쌍용차는 노사 갈등으로 인한 장기간의 파업 때문에 품질 불량 및 애프터 서비스 차질을 우려한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았다. 지난 6월 217대, 7월 71대에 그친 판매량이 이를 보여준다. 노사가 힘을 합쳐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확신을 고객들에게 심어줘야 이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 것이다.

또 파업기간 무너진 국내외 판매망을 다시 살리고, 부도나거나 휴업 중인 협력업체들로부터 부품을 제때 공급받을 수 있도록 관계를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다. 쌍용차는 이에 대해 “신규 차종 개발은 물론 영업·정비 네트워크와 부품협력사 정상화 방안 및 기업 이미지 제고 방안, 고객 관리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쟁력도 높여나가야 한다. 쌍용차의 1인당 생산대수는 11.3대로 30대 안팎인 현대·기아차에 비해 훨씬 낮다. 또 대주주이던 상하이차가 그동안 신차 개발을 외면하면서 제품 경쟁력도 떨어졌다. 이를 끌어올리지 않으면 위기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날 수 없다.

이처럼 쌍용차의 상황은 상당 기간 어려울 수밖에 없는 만큼 정상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쌍용차 지분에 투자하는 방안도 내놓고 있다.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규모가 작은 자동차 회사의 경우 정부가 30%, 지자체가 20%가량 지분 투자를 하고 나머지는 채권단이 20~30%를 갖고 있는 사례가 있다.

한편 정부도 파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쌍용차 지원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이날 “기존 인수 희망업체 가운데 의사를 접은 곳도 있고 어떤 요구를 해올지 알 수 없어 쉽지 않은 문제지만 생존을 위해서는 투자가 필요한 만큼 일단 투자자 물색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쌍용차의 독자생존이 어려운 만큼 회생계획에 따른 구조조정과 회사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제3자 매각추진을 병행할 계획이다.

또 뚜렷한 매수 희망자만 나선다면 정부 차원의 지원책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