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사건 피해자 “권력의 노리개 되지 않도록 지켜달라…진상조사단 기한 연장해야”

2019.03.15 12:25 입력 2019.03.15 14:34 수정

‘김학의 성접대 사건’의 피해자가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 조사기한 연장과 진상규명을 요청했다. 시민사회단체 등은 김학의 사건과 ‘고 장자연 사건’ 등은 대표적인 여성 인권 사안이라며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학의 전 차관은 이날 오후 3시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의 소환 통보를 받았다.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및 고(故) 장자연씨 사건 진상 규명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고 장자연 문건’ 목격자로 알려진 배우 윤지오씨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고 장자연씨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발언을 마친 뒤 울먹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한국여성의전화’와 ‘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등 전국 1천33개 단체 주최로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수사기간 연장을 통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열렸다. 연합뉴스

‘고 장자연 문건’ 목격자로 알려진 배우 윤지오씨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고 장자연씨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발언을 마친 뒤 울먹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한국여성의전화’와 ‘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등 전국 1천33개 단체 주최로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수사기간 연장을 통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열렸다. 연합뉴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김학의 사건 피해자는 “그간 검찰 수사는 내게 수치심을 주기만 했다. 지난해 검찰 과거사위가 꾸려져 마지막 희망이라고 생각했지만, 조사팀은 처음부터 내게 ‘희망을 갖지 말라’고 말했다”며 “검찰의 요구대로 진술과 증거를 가져갔지만, 부족하다는 말뿐이었다. 지금도 답답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탄원서에서 “2013년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탄원서를 보냈지만 그저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종이에 불과했다”며 “이제는 살고 싶다. 더 이상 권력의 노리개가 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지난해 4월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권고에 김학의 사건 진상조사단은 의혹 당사자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 하다고 판단해 이날 오후 3시 김 전 차관의 소환조사를 결정했다. 김 차관은 출석 답변을 하지 않았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폭력 사건 피해자 공동변호인단’ 중 한 명인 김지은 변호사는 “강제 수사권이 없는 조사단의 요청에 김학의가 응할지 모른다”며 “곧 조사단 활동 기한이 종료된다. 조사단의 활동기한 연장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의 활동 기간은 이달 말까지다.

고 장자연 사건의 목격자 배우 윤지오씨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윤씨는 “나는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가 아닌 유일한 증언자”라며 “사실을 전하기 위해 지금도 많은 매체의 인터뷰에 나서고 있다. 가해자도 이 모습을 보길 원해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 1033개 시민사회단체의 주최로 열렸다. 이들은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고 장자연씨 사건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을 끝까지 진상규명’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두 사건) 피해자들은 여성에 대한 성착취로 연결된 남성 카르텔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여성들이 당한 심각한 인권 침해를 알렸다”며 “최근 ‘버닝썬 사건’, ‘정준영 사건’ 등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여성의 몸과 섹슈얼리티를 남성의 놀이와 유흥거리로 사유하는 오래된 문화와 산업이 존재한다. 한국 사회에서 뿌리 뽑아야 할 적폐”라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