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김재철에 ‘MBC 정상화 문건’ 내용 전달 정황

2017.10.16 09:27 입력 2017.10.16 09:48 수정
디지털뉴스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관계자가 김재철 당시 MBC 사장과 만나 특정 제작진이나 연예인의 퇴출을 논의한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파악됐다.

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정치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최근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MBC 출입 담당관을 비공개로 소환 조사했다. 담당관은 조사에서 자신이 김 전 사장 등 경영진을 만나 정부 비판성향 제작진과 연예인의 퇴출 방안이 담긴 국정원 문건의 내용을 구두로 전달한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2010년 3월 원세훈 전 원장 지시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 문건을 작성했다. 이 문건에는 김씨의 MBC 사장 취임을 계기로 고강도 인적 쇄신, 편파 프로그램 퇴출 등에 초점을 맞춰 MBC의 ‘근본적 체질’을 개선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 전 사장 시기 MBC에서는 실제로 간판 시사 프로그램 폐지, 기자·PD의 해고, 파업 등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이 스케이트장 등 기존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돼 인사권 남용 논란이 일었다. 당시 인사상 불이익을 당한 관계자들은 김 전 사장이 국정원의 방침에 따라 행동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검찰은 조만간 김 전 사장을 불러 사실관계를 조사할 방침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