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일 회담에서 다뤄지지 않아 … 다 해결됐다는 것은 맞지 않는 일”

2017.08.17 11:59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일본군 위안부 부분은 한·일 회담에서 다뤄지지 않은 문제”라며 “위안부 문제가 다 해결됐다는 것은 맞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가 알려지고 사회 문제화 된 것은 한·일 회담 훨씬 이후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2015년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외교부가 자체 TF를 구성해서 합의 경위와 합의에 대한 평가 작업을 하고 있다”며 “그 작업이 끝나는대로 외교부가 그에 대한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선 “양국간 합의가 개개인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양국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징용당한 강제 징용자 개인이 미쓰비시 등을 비롯한 상대 회사에 대해 가지는 민사적인 권리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이 한국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다. 정부는 그런 입장에서 과거사 문제를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제가 강조하고 있는 것은 과거사 문제가 한·일 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선 안되겠다는 것”이라며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로, 한·일 간 협력은 협력대로 별개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추천 이슈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