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끝까지 ‘주민투표 침묵’

2011.08.24 22:14
조현철 기자

친박 “불개입이 소신·원칙”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59)가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끝까지 침묵했다. 시장직을 건 오세훈 서울시장(50) 측이 보수층 결집과 투표율 제고를 위해 박 전 대표의 ‘지원’을 요구했지만 거리를 둔 것이다.

박 전 대표는 23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자체마다 사정이 다르니 거기에 맞춰야 한다고 여러 번 말씀 드리지 않았느냐. 서울시민이 여기에 대해 판단하지 않을까”라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지자체별로 대응해야 할 문제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박근혜 끝까지 ‘주민투표 침묵’

박 전 대표는 2004년 ‘천막당사’ 시절 당 대표로서 17대 총선과 2005년 지방선거를 이끈 뒤에는 선거 현장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분당을과 강원지사 보궐선거, 지난해 한나라당이 대패했던 지방선거 때도 박 전 대표는 칩거하다시피했다. 친박계 한 의원은 “정치인이 자신의 존재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선거 지원에 왜 개입하고 싶지 않겠느냐”면서 “그러나 선거와 거리를 두는 것은 원칙이고 소신”이라고 말했다.

향후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실시되면 박 전 대표가 지원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가 제기되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친박계 또 다른 의원은 “서울시장 선거도 내놓을 메시지가 없다”고 말했다. 당직을 맡고 있지 않는 박 전 대표가 서울시 유권자들에게 구체적인 전략이나 메시지도 없이 ‘표를 달라’고 유세에 개입할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전례와도 맞지 않다는 것이다. 선거를 이끌 홍준표 당 대표(57)와의 권한 충돌이 발생할 것이라는 게 친박계의 반응이다.

물론 뒷짐만 지고 있는 데 대한 당내 불만도 나오고 있다. 투표율 33.3%가 안돼 개함도 못하는 주민투표 패배의 유탄이 박 전 대표를 향하고 있는 것이다. 한 핵심 당직자는 “해외 학술지 기고를 하며 대선주자의 모습을 갖춰 가면서 당의 요구에는 침묵하고 있다”면서 “비겁한 행위”라고 말했다. 주민투표 무산 후 예열되는 내홍의 한 축에 박 전 대표와 친박계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