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임명 무관하게 일정대로” 수사 속도

2019.09.02 22:29 입력 2019.09.02 22:58 수정

자료 분석·참고인 소환 준비

스마트시티 특혜 연루 ‘집중’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무산됐지만 검찰 수사는 속도를 내고 있다.

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지난달 27일 전방위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각종 자료 분석과 참고인 소환조사 준비를 병행하고 있다.

검찰은 조 후보자의 임명과 무관하게 수사를 일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압수물 분석과 참고인 조사가 마무리되면 통상적인 수사 절차에 따라 주요 피의자를 상대로 한 조사도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가 무산되면서 사모펀드, 입시, 웅동학원 등 각종 의혹을 밝힐 관련자들은 국회에서 진술하는 대신 검찰에 비공개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피의사실 공표의 상징과 같은 ‘논두렁 시계’까지 언급하며 연일 검찰을 공개 비판하자, 검찰은 함구령을 내리고 수사 상황에 대해 극도의 보안을 지키고 있다. 청문회 무산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검찰은 지난달 동시다발 압수수색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스마트시티’ 사업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후보자 일가가 14억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가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하는 회사에 투자한 정황을 확인하고 사업 과정에 특혜가 있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에 관해 어떤 보고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검찰을 지휘할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수사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야당 일각에서 제기해온 특검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조 후보자는 “가족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제가 장관에 임명된 뒤 갑자기 특검 발동을 재가하면 엄청난 오해가 있을 것 같다”며 “현재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휘하는 수사를 중단시키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검은 국회뿐만 아니라 법무부 장관도 발동 권한이 있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