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가족펀드, 수사로 밝혀질 것”…투자 경위는 기존 입장 고수

2019.09.02 22:24 입력 2019.09.02 23:14 수정

사모펀드

“5촌 조카와 연락 안 해…귀국해 수사 받길” 관련성 부인

민정수석 때 미공개 정보 활용 의혹엔 “관급공사 개입 안해”

야권 우려 그대로…“검찰 수사에 영향” 이유로 답변 회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다양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조 후보자는 딸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다양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조 후보자는 딸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논란엔 배우자와 두 자녀, 펀드 운용사의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제기된 5촌 조카와 처남, 이들의 지인까지 많은 이들이 얽혀 있다. 제기된 의혹도 후보자 일가의 ‘가족 펀드’가 아니냐는 것부터 배우자의 차명 투자, 우회 상장, 관급공사 수주, 미공개 정보 활용 등 여러 갈래다. 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신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직접 소명한 조 후보자의 말은 그간 밝혀온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조 후보자는 배우자와 두 자녀가 10억5000만원을 투자하고 가족 여러명이 얽혀 있는 펀드와 관련해 “몰랐다”거나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일”이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와 관련한 여러 의혹의 중심에는 펀드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소유자란 의혹이 제기된 5촌 조카 조모씨가 있다. 조씨는 조 후보자의 배우자 정경심씨에게 사모펀드 투자를 권유한 사람이자 코링크PE가 투자하거나 손을 댄 각종 사업에 개입했다고 지목된 인물이다. 조씨는 관련 의혹이 제기된 뒤 해외로 출국한 것으로 드러나 검찰 수사망을 피하기 위한 도피성 출국이란 의혹마저 나왔다. 조 후보자는 이날 “(5촌 조카가) 왜 도망갔는지 저도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의혹 제기 후 조씨와 따로 연락한 적도 없다며 “빨리 귀국해 검찰 수사를 받기 바란다”고도 했다. 논란 이후에도 조씨에게 관련 경위를 묻지 않은 것은 “지금 조카에게 전화하면 무슨 오해가 될지 몰라서 일절 연락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모펀드 투자 경위에 대해서도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때 주식보유가 금지됐기 때문에 주식을 모두 팔아 5촌 조카의 추천으로 펀드에 투자했고, 이 펀드는 ‘블라인드 펀드’라 어디에 투자했고 어떻게 투자금이 운용됐는지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조 후보자는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 때 신고를 아예 하지 않고 없애거나 팔아버리거나 해서 정리했을 것”이라고 했다.

조국 “가족펀드, 수사로 밝혀질 것”…투자 경위는 기존 입장 고수

조 후보자는 “투자할 때 코링크라는 이름도 사모펀드 개념도 잘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조 후보자는 투자 결정 과정만 밝혔을 뿐, 사모펀드 관련 다른 의혹에 대해선 ‘검찰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말을 아꼈다.

의혹도 모두 해소하지 못했다. 핵심은 투자자였던 조 후보자 가족이 펀드 운용에 개입했는지 여부다. 2017년 코링크PE 증자 과정에서 조 후보자 처남인 정모씨가 기존 주주보다 200배 비싼 5억원에 코링크PE 주식을 사들인 자료가 공개됐고, 주식 구입 열흘 전엔 후보자 배우자인 정경심씨가 동생에게 3억원을 송금하면서 입출금 표시에 코링크PE의 약어로 추정되는 ‘KoLiEq’라고 적은 사실도 드러났다. 이런 자금 흐름 탓에 실제로는 정경심씨가 차명으로 지분 투자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자본시장법은 펀드 투자자가 펀드 운용에 관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KoLiEq’는) 실제 그 회사의 철자와 달라 제 처가 그 회사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방증 아닌가 싶다”는 해명을 내놨다. 액면가와 다른 처남의 주식 매입에 대해선 “저도 의아하다” “수사 대상이라 말씀드릴 수 없고 검찰서 조사할 것”이라고 답변을 피했다. 사모펀드가 투자한 기업이 각종 관급공사를 따낸 것이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재직 때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코링크 관련 관급공사에 일절 개입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후보자 가족이 전체 재산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거액을 신생운용사에 투자한 배경에 대해서도 명쾌한 설명을 내놓지 못했다. 조 후보자는 가족이 피해자냐는 취지의 질문엔 “피해자라고 입장을 말하면 검찰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답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간 야권에선 검찰 수사를 핑계로 조 후보자와 증인들이 답변을 회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는데 청문회 대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이 벌어졌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