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국회를 혁명투쟁의 교두보로 삼아”

2013.09.03 06:00 입력 2013.09.03 06:07 수정

체포동의요구서 본회의 보고… 주중 처리될 듯

국정원 “RO 조직원에 진보당 의원 2명 더 있다”

국가정보원은 내란음모와 선동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51) 외에 같은 당 국회의원 2명도 ‘RO’(Revolutionary Organization) 조직원이라고 2일 밝혔다. 진보당 소속 국회의원 6명 중 절반인 3명이 이번 사건의 수사 대상인 것이다. 국정원이 파악한 RO 조직원 중에는 이 의원 보좌관인 우위영 전 민주노동당 대변인을 비롯한 진보당 의원실 보좌관 및 비서 6명도 포함돼 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 발송된 이 의원의 체포동의요구서에서 “이 의원은 RO 조직원들에게 직장이나 활동장소를 ‘제국주의 상대 전쟁의 최전방의 초소’라고 칭하고, 조직원들의 국회의원 당선을 ‘교두보 확보’라고 표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2일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박민규 기자  parkyu@kyunghyang.com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2일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박민규 기자 parkyu@kyunghyang.com

국정원은 지난 3월5일 북한이 정전협정 백지화를 선언하자 RO의 총책인 이 의원이 전쟁상황이 임박한 것으로 판단, 조직원들에게 ‘연대조직 구성’ ‘대중 선전전’ ‘미군기지 정보수집’ 등 ‘전쟁대비 3가지 지침’을 내렸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지난 4월5일 경기 수원시의 한 사무실에서 홍순석 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구속)이 ‘RO’의 경기중서부권역 ‘세포조직’ 모임을 열어 북한 영화 <월미도>를 보면서 전쟁상황을 대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지난 5월10일에는 경기 광주시의 한 수련원에서 조직원 130여명이 모인 RO의 1차 비밀회합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정전협정 무효화는 전쟁인 거다. 혁명의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국정원은 이어 5월12일 열린 서울 합정동 모임에서 이 의원이 “한 자루 권총이 수만 자루의 핵폭탄보다 더한 가치가 있다” “인터넷 사이트 보면 사제폭탄 사이트가 있다. 심지어 지난 보스턴 테러에 쓰였던 이른바 압력밥솥에 의한 사제폭탄에 대한 매뉴얼 공식도 떴다” 등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RO는 이 의원을 총책으로 3대 강령과 5대 의무, 부문·권역별 조직을 거느린 ‘주체사상을 지도이념으로 하는 북한 추종 지하혁명조직’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 의원에 대해 내란음모 혐의 외에 내란선동 혐의도 추가로 적용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어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보고받고 처리 절차에 착수했다. 여야가 체포동의안 처리에 사실상 합의하고 있어 이 의원의 구속 여부는 빠르면 이번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당 이정희 대표는 국회 본청 앞에서 ‘체포동의안 처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가진 뒤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석기 의원은 여야 의원들에게 친전을 보내 “국정원 음모를 중단시켜달라. 체포동의안 처리를 거둬달라”고 촉구했다.

진보당 측 변호인단은 “국정원은 3년 이상 감청을 했고 녹취록만도 6000쪽에 달한다고 하는데 이는 심각한 인권침해”라며 “같은 사건에 대해 충분한 근거 없이 감청기간을 반복·연장했다면 명백히 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