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관료 출신 장관… 변화보다 안정 선택

2013.02.13 22:18 입력 2013.02.13 23:44 수정

새 정부 6개 부처 ‘1차 조각’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교육부 등 6개 부처 장관 내정자를 발표했다. 지난 8일 정홍원 국무총리 지명자를 포함한 1차 주요 인선 발표 이후 닷새 만이다.

박 당선인은 이날 교육부 장관에 서남수 위덕대 총장, 외교부 장관에 윤병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외교국방통일분과 인수위원, 법무부 장관에 황교안 전 부산고검장을 각각 내정했다. 국방부 장관에는 김병관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안전행정부 장관에는 유정복 새누리당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유진룡 가톨릭대 한류대학원장이 각각 내정됐다.

고시·관료 출신 장관… 변화보다 안정 선택

이날 공개된 장관 인선의 특징은 고시·관료 출신 전문가의 중용으로 요약된다. 서 교육부 장관 내정자 등 6명 전원이 해당 분야에서 수십년간 종사해온 전문 관료 출신이다. 김 국방부 장관 내정자를 빼곤 모두 고시 출신이다.

이는 해당 부처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인사들을 장관에 기용함으로써 박 당선인의 국정 구상을 이행하고, 예측가능한 국정운영을 하겠다는 것이다. 전문 관료 출신들을 ‘친정’에 보냄으로써 부처 장악력을 높이겠다는 뜻도 있다. 다만 박 당선인이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책임장관제’ 구현 여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안정지향적’ 국정운영에 방점을 두면서 변화와 개혁 메시지를 보여주는 데는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집권 초반 개혁정책 수행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민주통합당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시대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수색이 강한 인선이라는 평도 나오고 있다. 황 법무장관 내정자는 국가보안법 해설서를 낼 정도로 대표적인 ‘공안통’ 검사 출신이고, 김 국방장관 내정자는 지난해 재향군인회장 선거 출마 때 ‘종북세력 척결 결사대’를 공약하는 등 보수색 짙은 인물로 평가된다. 박 당선인의 ‘국가안보’ 의지를 드러낸 인사지만, 소통이나 통합과는 거리가 멀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를 감안한 인선이라는 해석도 있다.

정부조직 개편과 무관한 일부 부처 수장을 전문 관료들로 배치해 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한 뒤 조각(組閣)을 일부라도 완성하겠다는 의중이 담겼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 당선인의 넓지 않은 ‘인재 풀’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