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차은택 “최순실이 내게 다 떠안으라고 했다”…최순실 “차은택·고영태, 다 내가 했다고 미뤄”

2016.11.27 22:38 입력 2016.11.27 22:45 수정

서로 책임 떠넘기기 공방

‘비선 실세’ 최순실씨(60)와 그의 최측근으로 국정농단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차은택씨(47)가 서로 ‘책임 떠넘기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차씨의 변호인인 법무법인 동인 김종민 변호사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최씨 측이 차씨에게 “다 떠안고 가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차씨가 중국에 있을 때 김성현씨가 전화해 ‘회장(최순실씨)이 형이 다 안고 가야 한대’라고 말했다”며 “그래서 차씨가 ‘네가 그런 얘기를 할 수 있느냐’고 하자 그 이후 통화가 끊겼다”고 말했다. 김성현씨(43)는 차씨의 후배로 미르재단 사무부총장을 지낸 인물이다. 디자인 회사에 다니던 김씨는 차씨를 통해 최순실씨를 소개받았다. 김씨는 이달 초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김 변호사는 “어느 순간부터 차씨와 최씨의 관계는 소원해졌다”며 “미르재단과 최씨가 실소유한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의 실무는 김씨가 운영·총괄했다”고 말했다. 그는 “차씨는 김씨를 통하지 않으면 최씨와 연락을 못할 정도로 배제됐다”고도 말했다.

김 변호사는 차씨가 2014년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이 된 것은 최씨의 추천이었다고 했다. 또 차씨가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연결된 사람은 최씨뿐이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과는 관계가 없다고도 밝혔다.

반면 최씨는 차씨와 고영태 더블루K 이사(40) 등이 책임을 자신에게 미루고 있다며 불만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최씨는 검찰에 “두 사람이 ‘내가 모르는 일도 내가 했다’ ‘내가 듣기만 한 것도 내가 했다’고 책임을 몰아간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차씨가 ‘문화계 황태자’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주도적으로 많은 일을 벌여놓고 자신에게 ‘이런 것을 하고 있다’는 식으로 보고했는데도 이제 와서 책임을 자신에게 미루며 발뺌하고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