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운명의 1주일’

새누리도 운명의 1주…집단탈당·분당 ‘기로’

2016.11.27 22:20 입력 2016.11.27 22:21 수정

새누리당은 27일 사분오열된 대오로 운명의 일주일을 맞았다. ‘시간문제’가 된 탈당과 분당 논의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틀이 잡히는 이번주 중대 고비에 들어선다. 어떤 형태로든 유일 보수정당을 자임해온 새누리당은 ‘간판’만 남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새누리당 앞에는 온통 분열을 촉진할 핵폭탄급 쟁점들이 줄줄이 놓였다. 28일엔 당 윤리위원회가 비주류 의원들이 낸 박 대통령 징계안 심의에 착수한다. 주류·비주류 6인 중진협의체도 회동을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치는 본회의를 열기 전 비대위 구성 방안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당 수습이 난망해질 거란 관측이 많다.

분당의 직접적 방아쇠가 될 박 대통령 탄핵 절차도 본격화한다. 야당 주도로 ‘탄핵소추안 마련→발의→본회의 보고’ 등 매 단계를 거칠 때마다 내부 충돌이 예상된다.

이미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선 찢길 대로 찢긴 당내 분열상을 확인했다. 박 대통령 탄핵을 배신행위로 보는 친박계는 대거 불참했다.

정진석 원내대표가 야당의 ‘2일, 9일 탄핵안 의결’ 추진에 반대한 데 대해, 조속한 탄핵 추진을 요구하는 비주류는 집단 반발했다.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전 대표는 탈당을 재고 있다. 원내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면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이 적지 않다. 남경필 경기지사 등 탈당파도 밖에서 압박 중이다.

문제는 탈당파 규모다. 비주류가 대거 참여 중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집단탈당에 대해선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다. 황영철 의원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총회에서 탈당을 하자는 의견들이 나왔지만 뒤이은 대표자회의에서 지금은 탄핵 통과에 집중하고 이후에 다시 논의할 부분(이라고 의견을 모았다)”이라고 밝혔다.

일단 친박계 지도부 사퇴를 위한 비대위 구성을 촉구하되, 탄핵 정국 이후의 탈당과 분당 가능성은 열어둔 셈이다. 비상시국위가 이날 소위 강성 친박 의원들을 겨냥한 인적쇄신을 추진키로 한 점도 ‘보수 한 지붕’의 끝을 암시한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