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운명의 1주일’

탄핵 시계 ‘카운트다운’…12월2일 국회 표결 목표

2016.11.27 22:21 입력 2016.11.27 22:22 수정

야 3당 단일안에 ‘뇌물죄’ 포함 가능성…가결 유력

슈퍼 국조·특검 동시다발 가동…퇴진 압박 최고조

<b>거리로 나온 야당 “박 대통령 퇴진”</b>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지난 26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결의대회’에서 손팻말을 들고 박 대통령 퇴진 구호를 외치고 있다(위 사진).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전 대표 등은 27일 광주 충장로에서 열린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 행사에서 손팻말을 들고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거리로 나온 야당 “박 대통령 퇴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지난 26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결의대회’에서 손팻말을 들고 박 대통령 퇴진 구호를 외치고 있다(위 사진).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전 대표 등은 27일 광주 충장로에서 열린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 행사에서 손팻말을 들고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190만 촛불민심이 제도권의 탄핵 스케줄을 앞당기고 있다.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다음달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새누리당 비주류를 규합하고 있다. 특별검사 임명 시한(12월2일)도 박 대통령을 옥죄고 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슈퍼 국정조사’도 대기 중이다. 야권은 27일 “국회 안팎에서 박 대통령을 에워싼 포위망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는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탄핵 시점을 앞당겨 다음달 2일 표결을 준비하고 있다. 당초 이르면 2일, 늦으면 정기국회 종료일인 9일에 처리하는 방안을 저울질했던 두 당은 28일 자체 탄핵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이를 놓고 29일 단일안 도출 후 30일 발의, 2일 본회의 처리를 계획하고 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국민적 열기로 보면 2일 표결이 당연하다”면서 “의결정족수 확보 여부를 꼼꼼히 따져 표결 날짜를 금명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8일 전문가 토론회 결과를 반영한 탄핵안을 확정해 다음달 2일 표결에 대비할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2일 표결’에 좀 더 가 있다.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9일로 늦춰질 가능성은) 절대 없다”면서 “헌법재판소장 임기 만료일인 내년 1월30일 이전에 최종 판단이 나오려면 일주일이 급하다”고 말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까지 가면 어떤 공작이 들어올지, 어떤 비용을 치러야 할지 너무 위험하다”고 했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야당에 맞출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비상시국위원회 간사 격인 황영철 의원은 “현재로선 9일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며 “(야당과 협의가 안되면) 야당이 결정한 일정에 동참하는 수밖에 없지 않으냐. 조건 없이 따라가겠다”고 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전날 대규모 5차 촛불집회에서 민심의 분노가 확인된 이상 탄핵안 처리를 늦출 명분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야권과 새누리당 이탈파의 ‘탄핵 연대’가 강고해지면서 가결 가능성도 높아졌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광주 조선대에서 열린 시국강연에서 “새누리당 내에서 탄핵에 동조하는 의원이 60명이 넘는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탄핵안은 확실히 가결된다”고 말했다.

[박근혜 ‘운명의 1주일’]탄핵 시계 ‘카운트다운’…12월2일 국회 표결 목표

다음달 2일 임명되는 특검도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야당 추천 후보자 2인 중 1명을 박 대통령이 고른다는 점과 헌재 탄핵심판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점 때문에 최종 추천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야당은 ‘15년 이상 판·검사직’이라는 특검 자격 때문에 전관예우 논란이 벌어질까 검증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국정조사도 기다리고 있다. 30일 법무부·대검 등에 이어 다음달 5일에는 청와대 비서실·경호실 등이 기관보고를 한다. 탄핵안이 2일 가결될 경우 국조에서 ‘세월호 7시간 행적’ 등이 제기될 수 있다. 탄핵안 표결이 9일로 늦춰지더라도 국조에서 제기된 의혹이 본회의 가결을 추동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