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운명의 1주일’

금주 중 3차 담화 가능성

2016.11.27 22:20 입력 2016.11.27 22:21 수정

두 번의 사과, 여론만 악화…‘결단’ 없으면 의미 없어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을 놓지 않겠다는 뜻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 26일 전국 190만명이 촛불집회에 참석하는 등 퇴진 압박은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조여오는 상황이다.

이번 주가 본인의 명운이 걸린 시기인 만큼 박 대통령은 3차 대국민담화나 메시지 등을 통해 범죄 혐의를 해명하고 탄핵 부당성을 호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여전히 자신을 무죄로 여기는 만큼 3차 대국민담화나 메시지는 박 대통령의 ‘자기 변론’에 치우칠 가능성도 있다.

지지율 4%(한국갤럽 기준)로 국민 신뢰가 사라진 상태에서 특검, 국정조사, 탄핵 등 3각 파도가 코앞에 닥쳤다. 우선 박 대통령을 뇌물수수 당사자로 지목한 검찰이 제시한 대면조사 ‘데드라인’(29일)이 다가왔다. 검찰은 차은택씨를 기소하면서 박 대통령을 ‘KT 광고 몰아주기 강요’의 공범으로 적시하는 등 박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국회도 박 대통령을 옥죄고 있다. 박 대통령은 우선 야권이 29일까지 특검 후보 2명을 추천하면 3일 이내인 다음달 2일까지 특검 1명을 임명해야 한다. 30일엔 ‘국정농단 의혹’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기관보고에 돌입한다. 야당들은 이르면 다음달 2일 탄핵안 표결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이번 주말부터 직무가 정지되고 곧바로 황교안 국무총리의 권한 대행 체제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공직사회의 균열 조짐은 이미 나타났다. 교육부가 국정교과서 철회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공직사회 붕괴의 전조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이후 사퇴 의사를 밝힌다면 내각·청와대 참모진의 줄사퇴가 이어질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1·22일 사의를 표명한 김현웅 법무부 장관, 최재경 민정수석에 대한 사표 문제도 최종 정리하지 못한 상태다.

일단 박 대통령은 특검과 국회 탄핵안 표결에 앞서 3차 대국민담화나 기자회견 등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메시지를 낸다면 대국민사과도 포함되겠지만, 그간 검찰이 제기한 공모 혐의에 대한 해명과 반격 등이 주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이 28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메시지를 내는 방안도 검토됐으나, ‘역풍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없던 일이 됐다. 박 대통령은 검찰 수사결과, 야당 탄핵안 내용 등을 먼저 살펴본 뒤 메시지에 담을 내용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이 2일 탄핵안 표결을 추진하면 박 대통령 메시지는 이번주 중 나올 가능성이 있다. 국회 탄핵 표결이 9일로 늦춰진다면 메시지 발표도 내주로 늦춰질 수 있다.

하지만 효과는 회의적이다. 1·2차 담화 때 해명이 공감을 얻지 못하고, 약속들도 모두 깨는 등 면종복배(面從腹背)했던 박 대통령의 호소가 국민의 마음을 돌릴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