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전 국회의장 등 원로 “박 대통령, 늦어도 내년 4월까지 물러나야”

2016.11.27 22:16 입력 2016.11.27 22:53 수정

“국회, 거국내각 총리 추천을”

전직 국회의장·국무총리 등 정치 원로들과 종교계 인사들이 27일 박관용 전 국회의장(오른쪽 앞에서 네번째) 주선으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국 해법을 논의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전직 국회의장·국무총리 등 정치 원로들과 종교계 인사들이 27일 박관용 전 국회의장(오른쪽 앞에서 네번째) 주선으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국 해법을 논의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전직 국회의장과 국무총리 등 정·관계 및 종교·문화계 원로들이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늦어도 내년 4월까지 물러난다는 것을 전제로 2선 후퇴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국회에는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위한 총리 추천을 촉구했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각계 원로들이 정국 해법을 논의한 끝에 이같이 결론냈다고 밝혔다.

회동에는 이홍구 전 총리, 김수한·김형오·강창희·정의화·김원기·임채정 등 전 국회의장, 권노갑·정대철·신경식·박희태·김덕룡 전 의원, 송월주 스님, 최성규 목사, 이영작 전 한양대 석좌교수, 신영균 배우 등이 참석했다.

박 전 의장은 “헌법은 대통령 궐위 시 60일 이내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명기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 각 정당 사정으로 봤을 때 대선을 치를 수 없고 굉장한 국가적 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에 충분한 대선 준비와 현안 수습 시간을 내년 4월까지는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로들은 이 밖에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할 총리를 여야 합의로 조속히 추천할 것, 대통령은 새 총리에게 국정 전반을 맡길 것 등을 주문했다. 박 전 의장은 “여야는 대통령의 명예로운 퇴진을 위해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또 현재의 국정 위기를 부른 중대한 원인이 ‘제왕적 대통령제’에 있다고 보고 여야에 개헌 추진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