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박 대통령, 차은택과도 공범’ 적시…‘뇌물죄’ 입증만 남았다

2016.11.27 22:12

검, 차은택·송성각 기소

최순실 일당, 포레카 인수 업체에 ‘청와대 뜻’ 내세워 협박

지난해 송성각 ‘세무조사 협박 발언’도 최씨의 지시 확인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씨(47)의 범죄 혐의에도 ‘공범’으로 이름을 올렸다. 박 대통령이 공범으로 명시된 것은 ‘비선 실세’ 최순실씨(60)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7),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7)의 수사기록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다음달 초 특검 시작과 함께 수사를 마무리하는 검찰의 마지막 칼끝은 박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를 겨누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박 대통령이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 강탈 시도를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27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해 2월 안 전 수석에게 “포레카가 대기업에 넘어가지 않도록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김영수 포레카 대표를 통해 매각 절차를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안 전 수석은 권 회장에게 ‘모스코스’를 콕 집어 계약하라고 말했는데, 이 회사는 최씨와 차씨가 지난해 1월 차명으로 설립한 광고업체다.

두 사람은 당초 이 업체를 이용해 포레카를 인수하려 했다가 실적이 없는 신생회사여서 인수자격을 확보하지 못했다. 그러자 포레카를 인수한 중소업체 컴투게더를 협박해 지분 80%를 강탈하려고 한 혐의(강요미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58)이 지난해 6월 컴투게더 한모 대표를 만나서 한 ‘세무조사 협박 발언’은 최씨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박 대통령을 등에 업은 최씨가 사익 추구를 위해 공권력 집행까지 압박 수단으로 내세운 것이다. 최씨 일당은 한 대표를 협박하면서 “포스코 최고위층과 청와대 어르신의 지시사항”이라는 표현을 썼다.

최씨와 차씨가 차명으로 소유한 또 다른 광고업체 ‘플레이그라운드’가 KT 광고를 독식한 배경에도 박 대통령이라는 ‘든든한 백’이 있었다. KT는 올 2월 ‘VIP(대통령)의 관심 사안이다. 플레이그라운드를 신규 광고대행사로 선정해달라’는 안 전 수석의 전화를 받았다. 이에 KT는 지난해 10월 설립돼 광고제작 실적이 부족한 플레이그라운드가 경쟁입찰에서 광고대행사로 선정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냈다. 광고대행사 선정 기준에 있던 ‘직전 연도 공중파 광고실적’ 항목을 삭제한 것이다. 또 플레이그라운드 명의로 제출된 포트폴리오 중 일부가 실제와 다른 점이 나오는 등 결격사유가 발견됐지만 의도적으로 무시했다.

최씨와 안 전 수석 등에 이어 차씨의 범행에도 박 대통령이 공모했다고 밝힌 검찰은 박 대통령의 뇌물 혐의 입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검찰은 이 부분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29일까지 대면조사를 받으라는 검찰의 요구에 이날까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기사

바로가기 링크 설명

화제의 추천 정보

    오늘의 인기 정보

      이 시각 포토 정보

      내 뉴스플리에 저장